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등 관계자들이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죽음의 외주화 CJ대한통운 규탄, 근본 해결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등 관계자들이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죽음의 외주화 CJ대한통운 규탄, 근본 해결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8개 단체는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의 사과와 정부의 사태 해결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죽음의 외주화’로 하청 노동자들이 죽음으로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세달 사이에 3명의 택배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CJ대한통운은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노동자가 사망했는데 추모글을 올리기는커녕 물량이 많아 배송지연이 되고 있는 것처럼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은 물량확보를 위해 추구한 저단가 정책에 따라 택배노동자들을 쥐어짰다”며 “제도의 취약함을 악용해 다단계 하도급을 기본으로 계약구조를 만들어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는 관계부처와 합의해 허브물류센터 하도급을 금지하고 필수적 산업안전요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어떤 말로도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유가족 분들에게 마음 깊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향후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철저한 현장점검을 하고 이를 통해 완벽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