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현대차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S&P, 현대차, 기아차, 모비스 신용등급 BBB+

현대자동차 본사<사진=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본사<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하반기 최악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하락한 2889억 원으로 지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분기 기준 최저를 기록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들도 잇달아 현대차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그런 가운데 현대차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현대차 신용등급 하향 조정

무디스는 지난 1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유완희 무디스 연구원은 “현대자동차의 등급전망을 조정한 것은 주요 시장에서의 비우호적인 영업환경과 지속적인 비용 압박으로 동사의 수익성이 향후 1~2년간 취약한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증가했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계열사를 제외한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최근 4분기 연속 3.5% 이하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7년의 4.8%, 2016년의 5.6%보다 낮은 수준이다. 특히 불리한 환율 변동, 리콜과 관련한 충당금 적립비용 증가, 품질 관련비용, 다소 부진한 판매 실적 및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 비용 지속 등으로 올해 3분기 영업이익률은 0.5%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하락했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 역시 지난달 31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하향조정했다. 등급전망은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조정했다.

S&P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약화된 수익성이 향후 12~24 개월 내에 크게 반등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환율 및 무역분쟁을 비롯한 거시 변동성 확대, 품질관련 비용 발생, 환경규제 강화, 노사갈등과 같은 요소들이 현대·기아차 실적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위험 요인이라고 판단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달 31일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달 31일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차노조 “광주형 일자리 참여시 총파업 하겠다”

지난달 31일 현대차노조는 “현대차그룹 경영위기는 2014년 9월 한전부지 고가매입 사태로부터 시작됐다”며 “회사의 광주형 일자리 참여결정은 제2의 한전부지 사태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또한 “수년간의 실적악화는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 실패로 리콜충당금(판매보증충당금)이 2014년부터 매년 1조 이상 큰 폭 증가한 것이 경영실패의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 참여결정을 한다면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현대차노조와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가 표명하는 ‘반값 임금’에 계속해서 반대해왔다. 노동자의 임금을 하향평준화 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14만대 수준에 불과한 국내 경차 판매시장 규모에 연간 10만대 추가생산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제살깎기 경쟁으로 국내 자동차공장 모두에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부영 지부장은 “풍선효과로 1만2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노동자들은 정리해고와 구조조정의 후폭풍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임금을 기존 업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광주광역시가 제안했다. 광주시는 빛그린산단 내에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했으며, 현대차는 지난 5월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광주형 일자리가 확정되면 광주시와 현대차는 새로운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10만대 규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생산하게 된다. 이를 통해 1만2000여명의 직·간접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절반 수준인 4000만 원 수준이지만, 대신 광주시가 교육·육아·의료 등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가 참여한 원탁회의는 지난달 31일 토론을 통해 투자유치추진단을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시, 노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추진단은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마련해 현대차와의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추진단 구성에 현대차노조와 민주노총이 빠져있어 앞으로의 과정에 난항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입장이 분명하다”며 “최근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에 참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