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회담 상대는 김영철 우선 거론, 장소는 뉴욕 또는 워싱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5월 31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5월 31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북미 고위급회담이 내달 6일 미국 중간선거 직후 개최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4차 방북 이후 정체국면을 맞던 북미 대화가 미 중간선거를 기점으로 다소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 외교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북미 고위급 회담이 미국 중간선거 직후 개최하는 쪽으로 북미 간에 물밑 조율이 이뤄져 이르면 내주 후반에 열릴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의 협상 상대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우선 거론되고 있으며 회담 장소는 뉴욕이나 워싱턴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9일 언론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일정을 잡기 위해 10월 말에 북한 측 카운터파트와 고위급회담이 열리길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북측의 답변이 없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또 다른 난관에 봉착한 것이란 아니냔 추측을 낳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외교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했던 시점엔 10월 말쯤으로 추진되다가 미국 측 사정 등으로 며칠 늦춰졌고, 일정에 잠정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안다”며 “장소는 미국 동부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애초 10월 말에 고위급회담을 추진하다가 미 중간선거 때문에 미뤄진 것이란 뜻으로도 풀이된다.

고위급회담이 열릴 경우 내년 초로 예상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도 빨라질 전망이다. 아울러 이 회담에서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가 논의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 실행과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대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4.27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서 종전선언을 연내에 추진키로 한 부분과 경제제재 완화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평양선언에서 영변핵시설 폐기의 전제로 ‘미국의 상응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고위급회담에서 북미 간의 비핵화와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면 스티브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의 실무협상 채널도 본격 가동될 가능성이 높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