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사진=연합>
▲ 한성숙 네이버 대표.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9일 여론조작 의심 댓글 관련, “앞으로 불법적인 부분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네이버가 이른바 ‘댓글 조작’ 사태에 대해 방관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한 대표는 이어 “댓글 조작 방지 기술 및 전수조사 인력을 늘리고 있다”며 “책임 있는 역할과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한 기술 발전 및 인공지능 도입도 가능하면 하겠다”고 말했다.

또 네이버가 영업이익 때문에 여론 조작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중소사업자 상생 관련 이행 계획서’를 제출했다.

검색광고에서 경쟁사의 광고비 소진 등 특정인의 이익을 위한 인위적 클릭이나 로봇 등 자동화된 도구에 의해 발생하는 클릭 등 ‘무효클릭’ 대응 전담팀 또한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전 필터링으로 무효클릭을 걸러내고 과금 대상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또 개점 1년 미만 신규 창업자에게는 월 500만원 미만의 거래액에 대해서 1년간 수수료를 받지 않는 ‘스타트제로’ 프로그램의 내년 도입을 위해 올해 신청자를 받겠다고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