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
▲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29일 종합국정감사에서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갑작스러운 사직서를 제출해 여야 의원들에게 거센 질타를 받았다.

강 위원장은 지난 26일 감사원에 스스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결격사유 여부 확인 공익감사’를 청구한 것으로 29일 확인됐으며 이날 오전 인사혁신처를 통해 문제인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고 곧바로 수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의원들은 강 위원장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국회를 무시한 처사”라며 거세게 질타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퇴를 하려고 했다면 문제 제기가 이뤄진 지난 12일 국감 이후 바로 해야 했다. 아니면 국감장에 와서 소회 및 사퇴 이유를 밝히는 게 도리였다”며 “이같은 행보는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위원장 대리로 출석한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에게 “강 위원장에게 국회의 이런 입장을 전달하고 답변을 가져오라”고 말했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원안위원장이 국감을 회피하기 위해 사직서를 내고, 이 자리에 나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도 “국감 날 사직서를 제출한 건 초유의 사태”라며, “라돈 등 생활 방사선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사직서를 제출한 강 위원장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3년의 임기 중 1년도 채우지 못할 사람을 위원장에 임명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면서 “과방위 차원에서 오늘 같은 사태를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