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SK텔레콤 제공>
▲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SK텔레콤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26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완전자급제 시행 시에도 선택약정 25% 유지하고, 유통 대리점들의 업종 전환을 위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감에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사장에게 “완전자급제를 도입하더라도 현행 선택약정 25%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단말기 가격대가 200만원 가까이에 형성될 만큼 많이 높아졌는데,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가야하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완전자급제로 나아가기 위해 이같은 할인 정책을 기본적으로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완자제를 시행할 경우 유통 종사자 6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지난 해 국감 이후로 완전자급제 수용 의사에 변함이 없으며 대리점 이외에 유통점 2만개, 종사자들은 6만 명 정도가 있다”며 “이들을 위한 ICT 컨설팅이나 디지털 교육 등을 시행하는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단말기 자급제 비율을 확대하기 위해서 법제화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실질적 방안을 통해 실제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제조사와 통신사, 이해관계자 등과의 논의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협의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특히 단말기 가격은 다양한 모델들이 구분없이 제공돼 해외 단말기 가격과 비교했을 때 이해할 수 없는 수준만큼 비싸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