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다음달 서울 내 재건축·재개발 분양 물량이 쏟아진다. 

2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11월 수도권 2만6852가구, 지방 1만7182가구 등 전국에서 총 4만4034가구가 분양에 나선다. 

특히 서울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가 눈길을 끈다. 강남구 일원동 일원대우 아파트가 ‘디에이치’ 브랜드를 달고 공급되며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아파트가 ‘래미안’ 브랜드로 재탄생한다. 서초구 반포동 삼호가든3차(디에이치 반포)도 관심을 모은다.

동작구 사당동 ‘사당3구역푸르지오(가칭)’, 은평구 응암동 ‘힐스테이트녹번역’ 등도 주목할 만하다. 그 외 수개월 째 분양 일정을 미뤄 온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역롯데캐슬SKY-L65’이 다음달 분양 계획을 재차 밝혔다.

경기에서는 성남 대장지구가 분양 초읽기에 들어간다. 성남시 대장동 '판교퍼스트힐푸르지오', '판교더샵포레스트' 등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전용면적 84㎡ 이하 면적으로만 구성된 이들 단지는 100% 가점제를 적용 받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연기 통보를 빗겨갔다. 반면 같은 지역에서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판교엘포레'는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돼 추첨제 비중이 높아 분양 연기를 통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매머드급 대단지인 화성시 병점동 '병점아이파크캐슬', 수원시 고등동 '수원역푸르지오자이'가 11월 분양 예정이다.

인천에서는 6135가구가 분양 시장에 나온다. 10월부터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 검단신도시가 물량 공세를 이어간다. 서구 당하동 ‘검단신도시우미린더퍼스트’,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금호어울림센트럴’ 등 대단지 물량이 쏟아진다. 

선주희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9·13 대책에 따라 빠르면 다음달 말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개정되면서 무주택자 위주로 청약시장이 바뀐다”며 “이번 개정안으로 청약통장 사용에 더욱 신중해지며 이른바 ‘되는 곳’만 몰리는 양극화가 극명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