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강서구 PC방 아르바이트생 피살사건의 피의자 김성수(30)에 대한 얼굴과 실명이 공개된 가운데 그동안 얼굴이 공개된 흉악범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 양천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된 김성수는 22일 정신감정을 받기 위해 공주 치료감호소로 이송되며 처음 언론에 얼굴을 드러냈다.

공주의 치료감호소로 보내진 김성수는 약 한 달간 정신감정을 받는다. 이는 피의자의 정신 상태가 어떠한지 판단하기 위해 일정 기간 의사나 전문가의 감정을 받도록 하는 감정유치 제도에 따른 것이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 심의위원회를 열어 김성수의 얼굴과 실명을 공개하기로 했다.

다만, 경찰이 김성수의 사진을 언론에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 김성수가 언론에 노출될 때 얼굴을 가리지 않는 방식으로 공개한다.

김성수는 이달 14일 강서구 한 PC방에서 아르바이트하던 신 모(21) 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손님으로 PC방을 찾은 김성수는 다른 손님이 남긴 음식물을 자리에서 치워달라는 요구를 하다 신씨와 말다툼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성수는 말다툼 뒤 PC방을 나갔다가 흉기를 갖고 돌아와 PC방 입구에서 신씨를 살해했다. 신씨는 병원에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일각에서는 현장 폐쇄회로(CC)TV에 김성수의 동생이 아르바이트생의 팔을 붙잡는 등 범행을 도왔다는 의혹과 함께 동생을 공범으로 입건하지 않은 경찰의 대응을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경찰은 전체 CCTV 화면과 목격자 진술 등을 종합적으로 살폈을 때 동생이 범행을 공모했거나 방조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자신의 노래방에 찾아온 손님을 도우미 문제로 살해하고 시신을 잔인하게 훼손해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변경석(34)씨도 신상이 공개됐다.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 9월 17일 살인, 사체손괴, 사체유기 등 혐의로 이날 변 씨를 구속기소 했다.

변씨는 지난 8월 10일 새벽 1시 15분께 자신의 노래방을 찾은 A씨(51)와 노래방 도우미를 교체하는 문제로 말다툼을 벌였고, 도우미를 제공한 것에 대해 A씨가 신고를 하겠다고 말해 흉기로 찔러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변씨는 같은 날 저녁 11시 40분께 자신의 SUV 차량 트렁크에 시신을 옮겨 실은 뒤 과천 서울대공원 주차장 인근 도로변 수풀로 이동해 시신을 유기한 혐의도 있다.

지난 8월 19일 오전 9시 39분께 과천시 막계동 청계산 등산로 입구에서 A씨의 머리와 몸통 등이 분리된 채 대형 비닐봉투에 싸여 있는 것을 서울대공원 직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범행 직후 노래방 안에서 열흘 넘게 은둔 생활을 해 오던 변씨는 심경의 불안을 느낀 나머지 같은 달 21일 정오께 노래방을 떠나 충남 서산 방향 고속도로로 무작정 차를 몰았고 이를 포착한 경찰에 검거됐다.

앞서 지난달 19일 오전 9시 40분께 과천동 서울대공원 장미의언덕 주차장 인근 도로 주변 수풀에서 머리와 몸통 부분이 분리된 시신으로 발견됐다.

주변을 지나던 서울대공원 직원이 몸통 부분을 먼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고 출동한 경찰이 인근에서 머리 부분을 추가로 발견해 시신을 수습했다.

변씨의 잔혹한 범행이 알려지자 '변 씨의 얼굴을 공개해야 한다'는 여론이 쏟아지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흉악범의 얼굴을 공개하고 강력히 처벌하라는 글이 잇달아 올라왔다.

이에 경찰은 8월 23일 심의위원회를 열고 변 씨의 얼굴과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하고 얼굴을 공개했다.

현재 특정강력범죄의 처벌 특례법은 범행수단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강력범죄의 피의자가 그 죄를 범했다고 믿을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 얼굴을 공개할 수 있다.

경찰은 2009년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 이후 법령을 정비하고 이를 계기로 2010년 서울 영등포구 한 초등학교에서 여학생을 성폭행한 김수철의 얼굴이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수원시 파달구 지동 토막살인 사건의 오원춘, 수원 팔달산 토막살인 사건의 박춘풍 등 흉악범들의 얼굴이 차례로 공개됐다.

오원춘은 2012년 4월 1일 오후 10시 40분께 수원시 팔달구 지동 한 길가에서 곽모(28.여)씨를 자신의 집으로 끌고가 강간하려다 곽씨가 반항하자 둔기로 머리를 수차례 내리치고 목 졸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오 씨는 특히 이 곽씨를 살해한뒤 자신의 범행 사실을 은페하기 위해 사체를 훼손한 뒤 여행용 가방에 담아 집안에 보관하고 있었던 사실이 알려져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다.

중국 국적인 박춘풍은 지난 2014년 11월 경기도 수원시 매교동 자신의 주거지에서 동거하던 여성을 목졸라 숨지게 하고 시신을 훼손한 뒤 팔달산 등에 버린 혐의로 기소됐다.

하지만 8살 여자 아이를 잔인하게 성폭행한 범죄자 조두순의 얼굴과 신상은 사건이 발생한 2008년에는 관련 조항이 없었기 때문에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2020년 출소를 앞두고 있는 조두순은 성범죄자 알림e를 통해서 신상정보를 5년 동안만 확인할 수 있는지만 이마저도 내용을 유포하거나 언론을 통해 공개하는 것은 위법에 해당한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