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독일-태국 총리와 양자회담, 메이 총리와 회담 후 다시 찾아가 15분 더 대화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와 만나 양자회담을 했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와 만나 양자회담을 했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쁘라욧 찬오차 태국 총리와의 잇따른 양자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정착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와 함께 대북 경제제재 완화를 여론 조성에 힘을 쏟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유로파(Europa) 빌딩에서 영국, 독일, 태국 총리와의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에서 진행 중인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반도 프로세스 및 양국 간의 경제, 무역, 문화, 인적 교류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메이 총리, 독일 메르켈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양국 정상의 일관된 지원과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북한의 비핵화 실천에 따른 국제사회의 ‘유인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해 11월 이후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했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 및 발사대 폐기 약속에 이어 미국의 상응조치 시 플루토늄 재처리 및 우라늄 농축 핵물질을 만들 수 있는 영변 핵시설 폐기 용의까지 밝혔다”며 북한의 비핵화 실천을 얘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계속 비핵화 조치를 추진하도록 국제사회가 유엔(UN) 안보리를 중심으로 견인책에 대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요청했다. 북한의 비핵화 실천을 촉진하기 위해선 유엔의 대북 경제제재 완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재차 환기시킨 것이다. 

문 대통령은 메이 총리와의 회담이 총리의 발언 순서로 20분 만에 조기 종료되자 독일 및 태국 총리와의 회담이 끝난 뒤 메이 총리를 다시 만나 15분간 추가로 한반도 비핵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메이 총리에게 “적어도 북한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비핵화를 진척시킬 경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나, 대북 제제완화가 필요하고, 그런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가 UN 안보리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 하며 마크롱 대통령께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 같은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요청에 메이 총리와 메르켈 총리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더욱 촉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시했다. 아울러 북한도 CVID(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비핵화)를 위한 좀 더 확실한 행동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는 원칙적인 입장도 유지했다.

문 대통령은 쁘라윳 태국 총리에게 다음 달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서울 개최 계획이 공식 발표될 수 있도록 지지를 당부했다.

쁘라윳 총리는 “ASEM 회의 참석 직전 주태국 주재 북한 대사를 통해 문 대통령님과 김정은 위원장 간 생산적 대화가 이뤄지고 있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 진전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두 지도자의 노력을 전폭 지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