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개인사 집중 거론하며 동시에 여권 분열 부각’, “안됐다” 두둔하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9일 경기도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정책질의보다는 야당의원들로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개인사적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야당 의원들은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친형 강제입원 의혹 등 이 지사의 개인사적 문제 거론에 집중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동시에 대선주자 탄압설, 탈당 압박설을 제기하며 여권 분열을 부각시켰다. 일부 야당 의원은 이 지사를 “안됐다”며 두둔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질의에서는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이 이 지사 관련 녹취를 틀겠다고 주장하면서 여당 의원들과 언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조 의원은 인재근 위원장에게 “이 지사에 대한 가족관계 녹취가 2가지가 있다. 틀고 싶은데 의논 좀 해달라”고 요구했다.

조 의원은 “왜냐하면 이 문제는 경기도민들, 국민들의 믿음이 과연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지사의 자격이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1천340만 도민의 복지가 걸린 국감장”이라며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소병훈 의원도 “국감에서 피감기관장 개인의 문제로 자료 요청한 적 없다”고 조 의원 요구를 차단했다.

▲ 조원진 “안됐다는 느낌도, 소회 어떠냐”  이재명 “인생무상이죠”

그러나 조 의원은 결국 녹취록 재생을 포기했다. 조 의원이 공개하려고 했던 녹취 파일은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문제와 관련해 이미 인터넷상에 유포된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질의에서 인재근 위원장은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법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 중인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아니 된다고 돼있어 녹취 재생이 어렵다”고 녹취 재생 불가를 알렸다.

그러자 조 의원은 “녹취 재생에 알레르기 반응을 하지 마라. 틀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말하면서도 녹취록을 틀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연계해 이 지사를 감싸는 듯한 발언을 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조 의원은 또 대선주자 탄압설도 제기했다.
 
조 의원은 “시중에서 ‘안이박김’이라고 하는데 안희정, 이재명 보내고 다음은 박원순인데 ‘김’이 누구인지는 모르겠다”면서 “이 지사가 엄청난 압박을 받아서 안 됐다는 느낌도 있다. 탈당 권유받고 경찰 압수수색도 받았다. 소회가 어떠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인생무상이죠”라고 답하며 조 의원과 함께 크게 웃기도 했다.

조 의원은 “이 지사 상황 이해한다”며 “믿었던 사람도 등에 칼을 꼽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생각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여배우 스캔들’ 배우 김부선씨가 주장한 ‘신체 큰 점’ 주장에 대해서는 “누군가 저에게 이 지사랑 같이 목욕탕이라도 갔다 왔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고 전하자 이 지사가 “글쎄 그랬으면 나아질 걸 그랬다”고 답하면서 국감장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이채익 “시중에 이재명 죽이기…‘김부선 의혹’ 도정수행 지장 없나”
  이재명, 대선주자 탄압설엔 “동의 안해” “도정 수행 지장 없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이 지사가 지난 12일 성남시청과 자택이 압수수색을 당했을 때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도 문제되지 않은 사건인데 6년이 지난 이 시점에 왜 이런 과도한 일이 벌어지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시중에 ‘이재명 죽이기’라는 말이 있다. 본인이 겪는 일이 탄압, 업보라고 생각하느냐”며 “시중에서는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에 대한 탄압이 시작됐다. 안희정이 날아가고, 이재명 잡고 이제 박원순이 남아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지사는 ‘업보’라는 언급에 대해 “민주당내의 분열이 심해지고 있어서 원인의 일부를 제공했기 때문에 그 말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선주자 탄압설에 대해서는 “많이 회자되기는 하더라. 내가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자사는 이 의원의 “김부선씨 의혹으로 시끄러운데 도정수행에 지장이 없냐”는 질문에는 “지장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이 지사는 대선경선 후보였고 지금도 차기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데 견제가 많으리라고 예상된다”며 “최근 문재인 정부 실세로부터 자진 탈당 압력을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그런 (탈당) 말씀을 하는 분이 있었지만 고려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내가 안하면 그만 아니냐”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친형 정신병원 강제 입원’ 논란에 대해서는 “형이 어머니를 폭행하고 공무원과 시민들을 괴롭혀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강조하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또 이 지사는 ‘조폭연루설’에 대해서는 “음해”라며 “유착됐으면 정치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조폭인 줄 알았다면 사진을 찍어 실명으로 내 페이스북에 올리겠나”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