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와 한국도로공사 간 소통부재로 주민 피해”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 <사진=박완수 의원실 제공>
▲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 <사진=박완수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설계 중에 수용 대상지에 대해 지자체가 개발 및 건축허가를 승인한 사례가 60건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현재 건설 중인 고속도로의 설계상의 토지수용 대상지 자료를 제출 받아 분석한 결과, 기본 및 실시설계 기간 중에 지자체가 도로수용 대상 토지에 대한 개발 및 건축허가를 승인함에 따라 주택, 공장 등이 들어선 사례가 60건으로 확인됐다. 

개발 허가된 해당 부지의 지적상 전체 면적은 모두 45만8000㎡ 제곱미터에 달하며 이 중 18만㎡면적으로 개발이나 건축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60건의 허가가 승인된 곳은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안성-성남 구간과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의 김제 구간으로서 안성-성남 구간의 경우,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됐던 2016년 4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도로 수용대상 토지에 모두 55건의 개발 및 건축허가가 이뤄졌고, 허가를 승인한 지자체는 경기도 광주시(20건)와 용인시(35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의 경우 전북 김제시가 도로 수용대상 토지에 5건의 개발 및 건축허가를 기본 및 실시설계 기간 중에 승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수 의원은 “고속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중에 수용대상부지에 건축 및 개발허가가 되면 가장 큰 피해는 결국 토지 소유주에게 돌아간다”며 “신축 건물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토지는 계획대로 도로부지로 수용되며, 이때, 재산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자체와 한국도로공사 등 사업시행자 간의 협의가 시점별로 이뤄졌다면 이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도로사업 초기 단계부터 지자체와 사업 시행자가 긴밀하게 협의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