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현대중공업 사장이 2년 연속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면서 하도급 갑질 관행에 대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문제가 주로 올해는 지주사 전환, 하도급 업체 기술 탈취 및 불공정거래 행위, 해양사업부 폐쇄 등의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오는 15일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 등은 현대중공업의 하도급 업체 기술 탈취 및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집중할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제 의원실 주최로 지난 4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는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 모색’을 주제로 현대중공업 관련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져 이번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하는 강 사장에게도 이와 관련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논의된 문제는 크게 ▲하청 및 협력업체에 대한 기술 탈취 등 불공정거래행위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비롯된 경영 악화, 총수 지배권 강화 의혹에 대한 내용이다.

현대중공업의 하도급 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 행위는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1일 직권 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사에 하도급 대금 단가를 일부러 낮춰 부르고, 서면 미발부·기술 탈취 등 불공정 거래 행위를 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대책위는 원청 직위를 남용해 원가 후려치기 등의 피해 사례를 밝혔다.

이원태 동영코엘스 대표는 “750억~800억 원의 물량을 594억 원 이하로 강제해 입찰을 유도했다”며 “협력업체 간 경쟁을 통해 목표금액 이하로 계약을 달성한 이후 그 계약된 물량마저 주지 않는 ‘중복 갑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2000년 현대중공업이 힘센엔진의 독자개발을 추진하면서 2003년 피스톤 개발에 참여한 하도급업체 삼영기계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총 5차례에 걸쳐 제조 공정도, 작업절차, 작업 표준서 등 핵심 기술자료 공개 요구를 받았다.  

한국현 삼영기계 사장은 “현대중공업은 회사의 기술 자료를 갑의 위치에서 탈취하고 협력업체를 2원화, 3원화 업체로 불법 유출·유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제기된 문제는 현대중공업은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총수 지배권을 강화시키면서 경영 악화 문제를 야기했다는 것이다. 

지난 8월 현대중공업은 그룹 차원에서 증손회사 지분문제를 해결하고 순환출자고리 해소 방안을 발표하면서 2016년 11월 사업분할 결정 이후부터 진행된 지주사 체제 전환을 마무리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12월까지 현대미포조선의 위치 조정 및 편입(증손회사→손자회사) 절차를 진행해 분할합병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 순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고리 해소를 위해 현대미포조선이 보유한 현대중공업의 지분을 현대중공업지주에 매각했다. 지주사가 주요 자회사의 지분 30% 이상을 보유함으로써 지주사 행위제한 요건에 해당될 우려도 씻었다.

하지만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그룹 지배력이 2배 이상 상승했다. 지난해 5월 현대중공업에서 분할·설립된 현대로보틱스(현 현대중공업지주)를 중심으로 진행된 지배기반 강화 작업을 통해 정 이사장은 10.2% 수준에 불과했던 지분률을 26% 가까이 높였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회사의 경영 정상화보다 오로지 총수일가의 지배력 강화와 사익편취를 위해 자금과 기회를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로 개편하면서 인적분할과 자사주 전환을 통해 총수일가의 지분율이 2배 이상 증가했다”며 현행 지주회사 전환 절차의 문제를 질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