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부산 백반증클리닉 아마르한의원 하단점 허정은 원장
▲ 사진제공=부산 백반증클리닉 아마르한의원 하단점 허정은 원장

 

추석이 지나고 완연한 가을 날씨인 요즘, 자외선의 강도가 다른 계절에 비해 많이 낮아졌다. 하지만 가을 햇볕이라고 해서 방심하고 장시간 쬐게 되면 피부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조심해야 한다. 특히 백반증 환자의 경우 더욱 그렇다.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의 소실로 인해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피부에 백색반점이 나타나는 후천성 탈색소 질환이다. 부산 백반증 클리닉 아마르한의원 하단점 허정은 원장을 통해 백반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백반증 원인과 종류

백반증은 피부의 멜라닌세포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다. 피부의 색깔이 소실되면서 피부에 흰색으로 보이는 탈색 반점이 나타나게 된다. 흔히 백납이라고 불리는 백반증은 전세계 인구의 약 2% 정도가 발병한다. 백반증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높은 가족력은 유전적 소인이 의심된다. 자가면역설, 신경체액설, 멜라닌세포 자가파괴설이 현재까지는 가장 유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외상, 햇볕에 의한 화상 등이 백반증 발생 또는 악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발생 연령은 출생 직후부터 노년까지 다양하지만 대개 10-30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약 30%에서는 백반증의 가족력이 발견된다. 백반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일정 부위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반점이 나타나는 국소형, 피부절 혹은 유사피부절을 따라서 주로 한측에 발생하는 분절형, 입술주변, 젖꼭지, 생식기 등 점막에 발생하는 점막형, 팔다리, 몸통 위주로 발생하는 일반형, 거의 전신을 침범하는 범발형 까지 백반증이 발생하는 형태에 따라 예후도 달라진다. 백반증은 대개 육안적으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나 백색비강진, 어루러기, 빈혈 모반, 탈색소 모반 등의 질환과 감별을 요한다.

 

▶다양한 종류의 백반증 치료방법

백반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약해진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의 재생능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반증 치료의 핵심이 면역한약은 환자의 체질과 증상, 신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처방된다. 백반증 면역한약은 멜라닌 세포 파괴나 기능 이상을 일으키는 인체의 면역력 불균형을 개선하고 피부체질개선, 해독작용 등을 통해 백반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한다. 보다 빠른 증상완화를 위해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피부면역 강화, 색소 재침착에 도움이 되는 침치료, 면역 약침치료, 광선치료를 병행한다. 백반증의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생활요법 등으로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산 사하구 하단동 백반증클리닉 아마르한의원(부산 연산, 서면, 하단 소재 네트워크 한의원) 하단점 허정은 원장은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의 소실,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병하는 피부질환이다. 면역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병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멜라닌 세포의 기능 정상화를 위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내적 치료와 색소 재침착을 유도하는 외적 치료를 함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라며, “백반증 치료는 한약치료와 침, 뜸, 약침, 광선치료를 통해 색소 재침착 촉진과 함께 재발방지에 집중해야 한다. 치료를 받는 동안 일상생활에 불편함이나 지장이 없고, 어린 아이들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백반증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아마르한의원 네트워크는 2006년부터 지속적인 연구논문 발표 및 학회 발표를 통하여 피부질환에 대한 치료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끊임없는 학술연구 활동을 통하여 백반증 및 기타 피부질환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8년 5월에는 국내 유명 한방병원 및 연구기관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KCI급 저널인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에 임상연구 논문을 추가로 발표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