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
▲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10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 참여한 의원들이 대기업들에게 농어촌상생기금 출연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대표 의원들은 증인으로 출석한 삼성전자·현대차·SK·LG전자·롯데 등 대기업 관계자들에게 저조한 기금출연을 잇달아 지적하며 농어촌상생협력을 위해 대기업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이란 자유무역협정(FTA) 수혜 기업이 이로 인한 타격을 입는 농촌을 돕자는 취지로 지난해 조성됐으며 현재까지 378억 원이 모였다. 기존 1년 1000억 원씩 10년간 1조원 조성 목표에 턱 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억지로 돈을 내라는 것이 아니라 FTA로 혜택과 이익을 보는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의 손실을 보상한다는 차원에서 관여해달라”고 말했다.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도 기금 출연을 촉구하며 “저는 이런 갑질이라면 10배라도 하겠다”라며, “대기업이 농촌과 함께 성장하는 모습이 대한민국 미래 발전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기업 관계자들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의 조성 기준 등을 잘 몰랐다는 취지의 답변을  이어나갔다. 이에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어떻게 그런 변명을 하느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의원들의 강력한 기금 출연 요구에 대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은기 삼성전자 부사장은 “FTA 수혜 기업이 피해가 예상 농어촌 지원을 위한 기금을 조성한다는 부분에 이해가 덜 됐던 것 같다”며 “돌아가 기금 출연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로 깊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경석 현대차 전무는 “내부 절차에 따라 출연을 적극 검토하고, 사회공헌 사업 비중을 농촌 쪽으로 늘리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이시용 LG전자 구매경영센터장은 “현재 하는 사회공헌활동이 있지만 오늘 말씀하신 방향에 따라 적극적으로 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이종현 롯데지주 전무도 “롯데GRS에서 매년 2억원씩 농어촌상생기금을 조성하고 있는데, 다른 계열사에도 참여할 수 있을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출연 기업에 대한)인센티브를 비롯해 보완 정책수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의원들은 기업의 자발적 기부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정 한국당 의원은 “도식적으로 대기업에게 돈을 내라고 하면 국정농단이 된다”고 말했고, 박주현 바른미래당 의원도 “정부가 인센티브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정말 치욕적”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