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보법 발언’ 정치적 책임 회피 모습, 국민에 대한 예의 아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시작일인 10일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명확하게 짚어가겠다"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는 국민 대표 기관인 국회가 감시하고 정권의 실정을 비판하면서 권력을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정기국회 전날인 8월 30일 개각을 단행한 데 "신출내기 장관들을 내세워 국민 앞에 어떤 책임 있는 답변을 하겠다는 것이냐"라며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평양회담을 내세워 대정부질문을 등한시하고 내각 선수교체 통해 국정감사를 고의적으로 회피하려고 해도 정부 실책의 본질은 덮어지지 않는다"라며 "끝장을 보는 집중력과 끈기로 문재인 정부의 정책 허상을 드러내는 야당의 진면목을 드러내겠다"고 경고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평양에서 국가보안법을 재검토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폐지나 개정이 필요하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해명한 것과 관련해서는 "도대체 뭘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말씀해 주기 바란다"며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정은 앞에서는 재검토 하겠다고 하고, 서울에 와서는 그런 뜻이 아니라고 하고 집권당 대표로서 도무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신의 발언에 대한 정치적 책임마저 회피하려는 모습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2일부터 7박 9일간 유럽순방에 나서는 것과 관련해서는 "대정부질문 기간에는 장관들을 대동하고 평양에 가 계시더니 국정감사 기간에는 유럽에 가 계시겠다고 한다"며 "국정감사 받아야 할 장관들은 반드시 남겨 두고 다녀오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 직원들은 24시간 풀 가동으로 일한다는 마당에 대통령께서 너무 오래 자리를 비우시는 것은 아닌가"라며 "1년 동안 준비한 국정감사의 내용을 소상히 파악하고 대통령으로서도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는 그런 순방이 되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