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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폼페이오 "2차 북미정상회담 가급적 빠른시일내 하기로 김정은과 의견모아"

"실무단 꾸려 비핵화·북미회담 논의키로"...회담 일정은 아직
文대통령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게 중요한 날...비핵화 진전 만들어내는 계기 되길"

[폴리뉴스 신건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4차 방북 결과 미북 실무협상단을 꾸려 비핵화·북미회담을 협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40분간 환담을 가졌다"며 "폼페이오 장관이 제2차 미북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정은 국무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조치와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했고,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직후 서해 직항로를 이용,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북결과를 공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었다"며 "오늘 또 한걸음을 내디뎠다라고 그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한국 측에서 지금 여기까지 오기까지의 상당히 많은 역할을 담당을 하셨고 또 남북정상회담 같은 이런 여러 가지 다양한 조치를 취해서 지금 전 세계가 여기까지 오는 것을 보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감사의 말씀을 전해달라 하셨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장관께서 오전에 북한을 방문하시고 방북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한국으로 와서 결과를 공유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게 아주 중요한 날이었다"고 방한한 폼페이오 장관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서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진전을 만들어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난 사진을 공개하며 "평양을 잘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났다. 우리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에 대해 계속 진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김 위원장과 오찬을 포함, 3시간 30분간 회동을 가졌다. 미국 CBS 카일리 앳우드 기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오찬에서 "양국의 좋은 미래를 약속하는 훌륭한 날"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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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법무부VS검찰 충돌로 치닫는 文정부 주도 검찰개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 ‘검찰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 주도 검찰개혁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두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각각 지난해 12월 30일, 이번달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21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하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며 두 법안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진통 끝에 이번 달 2일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법무부는 고강도 검찰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밀어붙였다. 1월 8일과 23일 단행된 검찰 인사는 대규모 인사폭풍을 통해 ‘윤석열 사단’을 해체했다. 이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28일부터 시행된 직제개편안은 검찰의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축소했다. 다만 보수야권 및 법조계는 이러한 검찰개혁안들이 ‘수사 방해’이자 ‘검찰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검찰개혁’을 내세워 정권 연장을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인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범여권·진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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