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단 꾸려 비핵화·북미회담 논의키로"...회담 일정은 아직
文대통령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게 중요한 날...비핵화 진전 만들어내는 계기 되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 평양을 찾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 관련 일정을 협의한 직후 문 대통령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 평양을 찾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 관련 일정을 협의한 직후 문 대통령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4차 방북 결과 미북 실무협상단을 꾸려 비핵화·북미회담을 협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40분간 환담을 가졌다"며 "폼페이오 장관이 제2차 미북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정은 국무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조치와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했고,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직후 서해 직항로를 이용,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북결과를 공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었다"며 "오늘 또 한걸음을 내디뎠다라고 그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한국 측에서 지금 여기까지 오기까지의 상당히 많은 역할을 담당을 하셨고 또 남북정상회담 같은 이런 여러 가지 다양한 조치를 취해서 지금 전 세계가 여기까지 오는 것을 보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감사의 말씀을 전해달라 하셨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장관께서 오전에 북한을 방문하시고 방북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한국으로 와서 결과를 공유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게 아주 중요한 날이었다"고 방한한 폼페이오 장관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서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진전을 만들어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난 사진을 공개하며 "평양을 잘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났다. 우리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에 대해 계속 진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김 위원장과 오찬을 포함, 3시간 30분간 회동을 가졌다. 미국 CBS 카일리 앳우드 기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오찬에서 "양국의 좋은 미래를 약속하는 훌륭한 날"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