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지역·연령·이념성향·정당지지층에서 반대여론 압도적으로 높거나 대다수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국민 10명 중 6명은 시청권 제한과 상업화 유발을 이유로 지상파 방송사에 대해 중간광고를 허용하는 데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4일 밝혔다.

한국방송협회가 TV프로그램의 중간광고 허용을 주장하고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허용여부를 검토하는 가운데 tbs방송 의뢰로 지난 2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이 끊기지 않고 볼 시청권을 제한하고, 시청률 경쟁과 상업화를 유발하므로 반대한다’는 응답이 60.1%로, ‘지상파만 못하게 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고, 양질의 프로그램 생산에 도움이 되므로 찬성한다’는 응답(30.1%)의 2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9.0%.

세부적으로는 모든 지역, 연령, 이념성향, 정당 지지층에서 반대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거나 대다수로 조사됐는데, 거의 모든 국민이 지상파방송의 시청자임을 고려하면 방통위의 중간광고 허용 여부 검토 단계에서 여론수렴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 대전·충청·세종(반대 74.0% vs 찬성 20.4%)에서 반대 여론이 70%를 상회했고, 부산·울산·경남 (63.9% vs 27.0%)과 대구·경북(62.2% vs 29.3%)에서도 반대가 60%를 넘었다. 이어 서울(반대 59.0% vs 찬성 33.6%)과 경기·인천(58.7% vs 34.0%), 광주·전라(50.7% vs 28.8%) 순으로 반대가 다수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반대 70.1% vs 찬성 28.0%)에서 10명 중 7명이 반대했고, 40대(66.8% vs 26.8%)와 50대(58.6% vs 34.4%), 20대(55.5% vs 31.4%), 60대 이상(55.5% vs 29.6%)에서도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여성(반대 63.2% vs 찬성 28.2%)이 남성(58.5% vs 31.9%)에 비해 반대 여론이 다소 높았다. 이념성향별로는 중도층(반대 65.3% vs 찬성 26.7%), 보수층(64.2% vs 29.4%), 진보층(55.9% vs 37.0%) 순으로 모든 이념성향에서 반대가 절반 이상인 다수로 나타났다.

지지정당별로는 무당층(반대 69.4% vs 찬성 23.0%)과 바른미래당 지지층(63.3% vs 20.7%), 자유한국당 지지층(60.1% vs 31.1%)에서 반대가 60%대를 기록했고, 정의당(59.8% vs 35.4%)과 민주당(59.6% vs 31.7%) 지지층에서도 60%에 이르는 대다수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무선(10%) 전화면접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법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7.5%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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