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강한 의지 보이고 김병준도 힘 실어주지만 앞길은 불투명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2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2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으로 전원책 변호사를 확정하면서 대대적 인적쇄신이 예고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김병준 비대위’ 체제가 들어선 이후에도 좀처럼 지지율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쇄신과 혁신 노력도 부족하다는 비판에도 시달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원책’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조강특위가 구성되면 전국 253개 당원협의회(당협)의 ‘물갈이’를 주도하게 된다. 한국당은 지난 6·13 지방선거 기초·광역의원 선거 결과를 당협 평가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강특위는 7명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과 당연직으로 참여하는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 김성원 조직부총장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은 모두 외부 인사로 구성될 예정이다.

전원책 변호사는 외부 몫 조강특위 위원 구성의 전권을 자신에게 주고 당 소속인 사무총장을 비롯한 위원 3명은 자신들도 감사대상인 만큼 회의에도 들어오지 말라는 조건 등을 내걸었으며 이는 받아들여진 것으로 전해졌다.

칼자루를 쥐게 된 전 변호사는 대대적 인적쇄신 필요성을 주장하며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 인적쇄신 강한 의지 보이는 전원책 “욕 먹더라도 할 일 할 것”

전 변호사는 2일 보도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욕을 먹더라도 칼자루가 있으니 할 일을 할 것”이라며 “(당협위원장을) 한 명만 잘라도 온 국민이 박수칠 수 있고, 반대로 수십 명을 쳐내도 비판이 쏟아질 수 있지만 혁신은 꼭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변호사는 인적 쇄신 기준에 대해서는 “친박·비박 싸움에 휘말리면 당을 살리려는 일이 오히려 당을 와해하고 보수를 궤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전 변호사에게 전례없는 권한과 자율성을 보장하겠다”고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인적쇄신을 두고 고심해 온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전 변호사에게 ‘악역’을 넘기고 자신은 부담을 덜어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일 오후 KBS1 TV ‘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해 김 비대위원장이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으로 영입한 것에 대해 “제 손에는 물도 피도 안 묻히겠다는 것이다. 김 비대위원장이 단물 다 빨아 먹고 자기 손에는 물도 안 묻히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전 변호사와 개인적으로 친한데 저는 가지 말라고 하고 싶다. 역대 정치권에서 칼질에서 성공한 사람이 없다”고 주장했다.

▲ 물갈이 규모·성격 따라 ‘당내 반발 격화’ 전망
   전당대회 앞두고 김병준 ‘우군 심기 작업’ 시각도 존재

전 변호사 조강특위 합류 소식이 알려지면서 당 내에서는 긍정적 목소리도 있지만 회의적 반응도 제기되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인적 쇄신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고가 된다”며 “계파 이익에 휘둘리지 않는 인적 쇄신의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 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전원책’ 카드에 회의적 목소리가 제기되는 배경에는 현실적으로 물갈이 대상자들의 반발을 잠재우고 과감한 인적쇄신에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가에 ‘의문 후보’를 찍고 있기 때문이다.

또 회의적 반응 뒤에는 인적쇄신 추진을 김 비대위원장의 ‘당 장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인적쇄신이 혁신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평가도 있지만, 김 위원장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다음 총선 공천권까지 행사 할 수 있는 당권을 획득하기 위해 ‘우군 심기’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향후 당협위원장 교체를 통한 물갈이 규모와 성격에 따라 당내 반발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현역 국회의원이 당협위원장으로 있는 지역에 대한 대거 교체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때 당내 최대 계파였던 친박계와 홍준표 전 대표 시절 새로 선임된 60여명의 당협위원장들도 평가 결과에 승복할지 의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 내 반발을 조금이라도 잠재우기 위해서는 인적 물갈이를 주도할 전원책 변호사가 향후 정계진출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 기자와 만나 “인적쇄신에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일단 지켜봐야 한다”면서 “그러나 대대적 인적 물갈이가 이뤄지려면 전원책 변호사가 자신은 향후 절대로 정계 진출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인적쇄신이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신은 향후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칼을 휘둘러야지 본인은 정치를 할 생각이면서 다른 사람들을 치게 되면 국회의원들이 반발하지 가만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김병준 비대위’ 체제 하에서의 물갈이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분위기도 있다. 다음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하는 것은 현재의 비대위가 아니라 내년 초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새로운 지도부이고, 올해 당협위원장직이 박탈되더라도 새로운 지도부 체제에서 이뤄지는 조강특위 심사를 통해 재기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내년 선출되는 새로운 지도부는 정치적 책임을 피하기 위해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새롭게 하지 않고 김병준 비대위 체제에서 구성된 당협위원장을 유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