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일 서울 구로구 기업은행 구로동 지점에서 열린 'IBK 창공 구로' 개소식에 참석했다. <사진=금융위원회>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일 서울 구로구 기업은행 구로동 지점에서 열린 'IBK 창공 구로' 개소식에 참석했다. <사진=금융위원회>

[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정부의 창업‧혁신분야에 대한 8조원 규모의 자금공급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최 위원장은 1일 오전 서울 구로구 기업은행 구로동지점에서 열린 'IBK창공(創工) 구로' 개소식에서 창업과 혁신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투자 중심의 모험자본 공급을 위해 3년간 8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를 조성하고 있다”며 “올해에는 우선 3조 원의 펀드를 조성해 10월부터 본격적인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하여 “성장지원펀드와 연계해 투자기업의 추가적인 성장자금 지원을 위해 4년간 20조원 규모의 연계대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며 “혁신성, 성장성을 갖춘 기업은 투자나 자금지원을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에 치중된 담보대출도 동산으로 다변화하고 과거 재무성과가 아닌 미래 수익성을 여신심사에 반영하겠다”며 선진적 기업금융 인프라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금융분야의 혁신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향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제정을 통해 혁신적 금융서비스의 실험을 허용하고 법 제정에 앞서 가능한 금융테스트베드도 본격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금융권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분야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기술을 개발하고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청년창업지원 인프라 구축에 대한 방향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에 대규모 청년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마포(창업공간)-신촌(대학)-여의도(금융기관)'를 연결하는 '혁신창업 삼각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정부 구상을 언급했다.

이어 “영업점을 활용해 청년기업에 사무공간 및 멘토링·컨설팅 등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행의 IBK창공도 청년창업 생태계가 풍부해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IBK 창공'은 창업육성 종합 플랫폼으로 기업은 창업에 필요한 사무공간, 투융자, 컨설팅, 판로개척 등을 지원받고, 은행은 잠재적 우량기업을 조기에 발굴해 장기적 파트너쉽을 구축할 수 있는 Win-Win 모델“이라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