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와 종전선언 논의, 2차 북미정상회담서 빨리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 파커 뉴욕 호텔에서 폭스뉴스(FOX News)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 파커 뉴욕 호텔에서 폭스뉴스(FOX News)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FOX News)와의 인터뷰에서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 설령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북한이 속일 경우,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이라며 미국이 질 부담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뉴욕 파커 뉴욕 호텔에서 한 FOX News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해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것이고, 미사일 실험장을 폐기하는 것이고, 영변의 핵기지를 폐기하는 것이고, 또 다른 기지들을 폐기하는 것이고, 만들어진 핵무기를 폐기하는 것이고, 이렇게 전부 폐기하는 것이다. 이른바 불가역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미국의 상승조치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이나 미국이 이런 비핵화 협상을 함에 있어서 북한 측이 이렇게 있더라도 말하자면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다”며 “미국과 한국, 양국이 취하는 조치는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 (북한이 약속을 어기면) 언제든지 재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 약속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에 크게 타임테이블의 어떤 약속을 한 후에 그에 대해서 상대측의 약속을 신뢰하는 토대 위에서 이를 전개시켜 나가도 미국으로서는 손해 보는 일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 국민들을 상대로 미국의 상응조치가 북한에 대한 양보가 아님을 설명한 것이다.

또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 철수와 관련해 “종전선언은 하나의 정치적 선언을 하자는 것이다.  그것이 평화협정이 되려면 다시 평화 협상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평화협정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이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는 정전체제가 그대로 유지가 되는 것”이라며 “유엔사의 지위라든지 주한미군의 지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평화협정이 체결되더라도 주한미군은 전적으로 한미동맹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고, 평화협정과는 무관한 것”이라며 “주한미군은 남북관계에서 평화를 만들어내는 대북 억지력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지만 나아가서는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그런 균형자 역할을 주한미군이 하고 있다”고 평화협정 체결과도 무관함을 얘기했다.

나아가 “나는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난 이후에도, 심지어는 남북이 통일을 이루고 난 이후에도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서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통일 이후에도 주한미군이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의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 때 충분한 논의를 했다. 다음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사이에 예정된 제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도 저는 논의가 될 것”이라며 “회담의 결과로 종전선언이 이루어질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종전선언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이제는 미국과 북한 간의 적대관계를 청산한다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빠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다라는 공감대가 대체로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진정성을 가졌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김정은 위원장은 젊지만 아주 솔직 담백한 그런 인물이고, 또 비핵화에 대해서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저는 확신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은 이제는 핵을 버리고, 그 대신에 경제 발전을 통해서 북한 주민들을 더 잘살게 하겠다는 그런 전략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라는 것은 미국이 요구하는 ‘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며 “이미 말한 대로 핵실험장을 폐기했고, 미사일 실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폐기를 곧 하겠다고 약속했고, 그 다음에 영변 핵기지의 폐기를 상응 조처가 있을 경우에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 필요성에 대해 “미국이 속도 있는 상응 조치를 취해 준다면 북한의 비핵화 조치도 보다 속도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면 할수록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 믿음을 북한에 줄 수 있다면 북한은 보다 빠르게 비핵화를 해 나갈 것”이라며 “그렇게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통일 보다는 평화가 우선, ‘비핵화 →한반도 평화 →한반도 통일’ 순서로 가야”

문 대통령은 자신의 정책 우선순위가 통일인지 아니면 비핵화인지를 묻는 질문에 “제가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은 평화”라며 “평화가 굳어지고 나면 어느 순간엔가 통일도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될 것이다. 그 평화의 선결조건이 비핵화”라고 ‘비핵화 →한반도 평화 →한반도 통일’의 순서를 얘기했다.

이에 자신의 생애 내 통일이 이뤄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통일은 정말 예상할 수 없다. 통일은 계획대로 오지 않는다”며 “통일은 평화가 완전해지면 어느 순간 정말 하늘에서 떨어지듯이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그 시기가 제 생애 내에 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내에서 문 대통령은 자신이 언론과 탈북자를 탄압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한국의 역사상 지금처럼 언론의 자유가 구가되는 그런 시기는 없었다”며 “심지어 가짜뉴스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그런 왜곡된 비난조차도 아무런 제재 없이 언론이나 또는 SNS 상으로 넘쳐나고 있고, 매주 주말이면 제 집무실 근처에 있는 광화문에 끊임없이 저를 비판하는 그런 집회들이 열리고 있다”고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또 한국 내에서 자신이 북한 편을 들며 통일을 지향하고 있다는 주장이 모두 페이크뉴스냐고 묻자 “북한과 평화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은 우리의 헌법에 규정되어 있는 대통령의 책무이기도 하다”며 “그렇게 비난했던 분들은 과거 정부 시절에는 통일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대박이고 한국 경제에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선전했던 바로 그 사람들이 이제 정권이 바뀌니까 또 정반대의 비난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