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전쟁 종식의 정치적 선언 먼저...北 완전한 비핵화 이룰 때 평화협정 체결”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귀환 직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귀환 직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0일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 보고’를 위해 곧바로 서울프레스센터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대국민 보고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종전선언 문제와 관련해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삼고 (한미) 정상회담 때 논의하려 한다”고 밝혔다.   

2박3일 간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9.19 평양공동선언문’과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합의서’를 채택하고 돌아 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진행한 후 내외신 기자들과 일문일답 시간을 가졌다.

‘9.19 평양공동선언문’의 주요 의제인 비핵화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조치를 취하는 것이고 미국 측에선 이른바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북한의 안정을 보장하면서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해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북한과 미국 사이에 조치들이 균형 있게 취해져 나가야 한다.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조치들 취해나가면 그에 맞게 미국 측에서도 적대관계를 종식해나가고 새로운 북미관계 만드는 조치 취해준다면 북한도 더 빠르게 비핵화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했다.

특히 이날 종전선언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먼저 하고 그것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함과 동시에 북미관계를 정상화한다는 것이 우리가 종전선언을 사용할 때 생각하는 개념”이라고 우선 설명했다.

이후 “종전선언은 이제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는 정치적 선언이며 김정은 위원장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연내에 종전선언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 한다”고 말했다.

평화협정에 대해선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단계에서 이뤄지게 된다”며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되는 것이다. 따라서 유엔사 지위라든지 주한미군의 주둔 필요성 등에는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에 의해서 지금 주둔하고 있는 것이므로 종전선언이라든지, 평화협정하고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라며 “그런 점에 대해 김 위원장도 동의한 것이고,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이 정리가 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앞선 6자회담을 통한 9.19공동성명과의 차이점에 대해선 “그때의 6자회담 통한 합의와 이번에 비핵화 합의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이번 비핵화 합의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의 정상과 북한의 지도자, 북미 간의 양 정상 사이에 합의가 이뤄져서 이른바 '탑다운(하향식)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