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청산 아냐…선당후사 정신으로 이해해주실 것”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일괄사태를 안건으로 상정하고, 의결 처리했다. 또 전당대회 시점을 내년 2월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0월 1일부로 사퇴하는 내용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만장일치로 의결이 됐다”며 “모든 분들이 당이 비상 상태에 있다고 하는 부분은 인정할 것이고. 선당후사의 정신에서 이해해주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인적청산으로 보는 데 대해서는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 지목을 해서 처리를 하는 것이 인적청산”이라며 “당무감사를 하기에는 절차상의 문제가 있고, 인위적 인적청산이라는 말이 나올 것 같아 일괄사퇴로 처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의 정상적인 업무 절차”라며 “다만 강도가 강할 수가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또 “차후 당무감사는 없다”며 “사퇴 처리하면 사후 당협이기 때문에 조강특위가 구성된다. 조강특위가 조사를 하는데, 당무감사협의회의 멤버들이 적극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당무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던 김 위원장의 입장이 ‘일괄사태’로 입장이 선회한 데 대해서는 “당초 당무감사를 하려 했으나, 당무감사 후 필요가 있는 당협에 대해서는 또 다시 조강특위가 구성돼야 한다”며 “그렇게 하기 보다는 조강특위로 가돼, 문제가 없는 당협은 우선적으로 재임명 절차를 거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상당수가 빠르게 재임명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비대위원장은 조강특위 쇄신의 기준에 대해서는 “시도당 협회를 통해 이야기 해야지, 위원장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전당대회 일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끝까지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사실상 12월 말까지 당협교체가 이뤄져야 내년 2월 즈음에 전당대회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12월 안에 여러 개정 혁신안을 완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