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8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15~29세 취업자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4만 명, 30대는 7만 8천 명, 40대는 15만 8천 명이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취업 대신 수익성이 높고 접근이 용이한 요식업 창업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식당창업을 시작하기 전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막연한 환상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잘못된 환상은 오히려 성공 창업을 방해하는 요소로 운영 조건과 아이템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현실성 있게 대입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초보 창업자라면 초기 투자 비용을 줄여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이 가운데 차별화된 아이템을 바탕으로 지속된 성공 사례를 검증시키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어 최근 예비 창업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미국 남부 가정식 컨셉의 캐주얼 레스토랑 창업으로 다양한 상권에서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를 구축한 ‘샤이바나’가 그곳이다. 실제, 이곳은 극심한 불황에서도 40평대 매장에서 일 매출 1천 5백만원 이상의 놀라운 매출 사례를 기록하는 것에 더해, 20평대의 작은 매장에서도 일 매출 1천만원, 푸드코트형 매장에서도 약 9백만원을 기록하는 등 이례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샤이바나’가 최근 뜨는 창업 및 사업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가장 큰 이유는 아이템의 차별성부터 시작된다. ‘국내 유일 미국 남부 가정식’ 컨셉을 내세우는 이곳은 치열한 외식 창업 시장에서 10년 이상의 경영 노하우를 통해 구축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과 희소성으로 매출 안정성을 유지하며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며 주목받고 있다. 실제, 기이할 정도로 놀라운 매출은 매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항시 공개되고 있어 브랜드 신뢰성을 높이며 지역과 상권에 구애받지 않는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로 확신을 심어주고 있다.

소규모 창업 아이템 샤이바나는 단기간 내 35호점 돌파라는 안정적인 프랜차이즈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음식점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 내에서도 무리한 매장 확대가 아닌, 점주가 안정적이면서도 장기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상권부터 마케팅까지 꼼꼼한 설계를 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주목된다.

또한, 미국 남부 가정식 샤이바나는 파격적인 ‘5분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 초보 창업자들도 부담 없이 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했다. 실제 주문부터 제공까지 단 5분안에 진행되는 ‘5분 운영 시스템’은 모든 메뉴가 반조리화된 ‘원-팩 시스템’으로 가맹점에 제공되고 있어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들도 어렵지 않게 조리할 수 있다.
 
이는 불필요한 인력을 줄여 인건비 절감은 물론,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으로 극대화된 테이블 회전율과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꼽힌다. 더불어 소액 창업 아이템 샤이바나는 면밀한 상권 분석을 통해 출점 지역을 선정, 향후 운영의 안정성까지 설계해주고 있다. 오픈 지점에 한하여 상권 독점 및 보호는 당연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상권이 겹칠 염려가 없다.

업체 관계자는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과 소자본 창업으로 추천되는 샤이바나의 독보적인 맛과 비주얼은 얼마 전, KBS 9시 뉴스를 비롯해 다양한 매체와 잡지, 인기 프로그램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에서도 소개되며 숱한 화제를 불러모은 바 있다. 여기에 음식의 맛과 비주얼뿐만 아니라 미국 감성이 깃들어 있는 인테리어 속에서 다양한 미국 가정식 요리들을 즐길 수 있어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2030대젊은 층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며, “삶의 질을 높여주는 여유로운 매장 운영과 안정적인 매출로 최근 부부 창업 및 남자 소자본 창업을 알아보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인기 창업으로 알려져 꾸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가정식 샤이바나 창업은 현재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50만원의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다. 단, 총 850만원의 혜택이 부여되는 이번 이벤트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이미 다수의 지점이 추가 오픈 소식을 알리며 곧 종료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