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연대 19일 공동성명 발표
'포스코, 유발지진 피해 포항시민 고통 외면' 규탄
'신임 최정우 회장 등 경영진 즉각 철회' 촉구

서울숲에 포스코가 건립 예정인 ‘과학문화미래관(가칭)’의 가상도.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숲에 포스코가 건립 예정인 ‘과학문화미래관(가칭)’의 가상도. <사진=서울시 제공>

최근 포스코가 서울숲 조성을 위해 서울시에 사업비 5000억원을 기부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포항시민들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큰 파장이 예상된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대표 신엄현), 한국노총포항지부(의장 정천균), 포항급식연대(대표 최광열) 등 포항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는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포스코의 서울숲 5000억원 창의마당 건립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성명을 통해 '지난 10여년 동안 포항 경제는 활력을 상실한 상태에서 지열발전소가 유발한 규모 5.4 강진으로 인구 감소 등 피해가 깊어지고 있다'면서 '포항경제의 회생을 위한 전제조건은 포스코가 과거의 명성을 회복해 튼튼한 동반자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하지만 포항시민들은 최근 포스코가 국민의 은혜에 보답한다는 명분으로 서울시의 서울숲 조성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청소년 창의마당을 건립해 기부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반대하며 신임 최정우 회장은 이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연대 단체들은 이어 '포스코의 5000억은 누적된 부실경영으로 최대 위기를 맞았을 당시 유동성 안정을 위해 포스코특수강 등 계열사와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등 알짜배기 부동산을 처분한 자금의 상당 부분'이라며 '포스코의 경영 안정이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에서 합리적 기부로 평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따라서 포항시민들은 포스코가 5000억원을 신임 최 회장이 공언한 1조원 벤처 밸리 조성사업이나  민족 평화 사업에 투입해야 마땅하다고 믿는다'며 '구체적으로 포스코의 경쟁력 강화 자금화, 포항지진 피해 극복 동참, 북한 철강사업 재건 등이 대안'이라고 제시했다.

성명을 발표한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포스코 경영진의 지역협력에 대한 그릇된 태도와 이를 비호하는 지역 유력인사 및 기업인들의 저자세에 대해서도 지적하고 나섰다.

단체들은 '포스코가 서울처럼 포항에도 대규모 시설을 건립해줘야 한다는 유력인사들에게 반대한다'면서 '포스코와 거래하는 지역인사와 그 눈치를 보는 유력인사들의 여론 호도에 대해 개탄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3월 28일 축구장 85개 면적 규모의 서울 생태숲 공원 계획을 발표했으며 포스코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업비 전액을 투자하는 민관협력 방식으로 체험형 과학 전시관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포항시 북구지역위원장은 지난 13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시민사회단체들도 최근 포스코 규탄 현수막 게시 등 구체적 반대운동에 나설 방침을 밝히는 등 포항시민들의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