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복수 관계자 인용해 보도, 미중 무역협상 주도권 행사 목적 담긴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 2천억 달러(약 224조 원)에 대한 관세 부과를 진행하라고 보좌진에 지시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중 무역협상 재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조치를 꺼내들어 협상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것으로 읽혀진다.

블룸버그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인 13일 보좌진에게 2천억 달러(224조원) 이상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지시했다고 했다.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해결하기 위한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의 협상 재개 시도가 이뤄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이 지시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이들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므누신 재무장관과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등과 만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문제를 논의한 자리에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관세 부과에 대한 의견수렴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곧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관세가 미중 협상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느냐는 질문에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2천억 달러 중국산 제품 관세 부과는 미중 무역협상 재개와는 관계없는 사안으로 보고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미중 무역협상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또 이들 복수의 관계자들은 “관세 전쟁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개정을 고려함에 따라 새로운 관세 발표가 지연됐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미국 기업과 소비자의 심각한 반발 없이 (중국을) 공격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데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실제 관세부과로 이어지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다는 전언이기도 하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우리는 중국과 합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지 않고 있다. 우리와 합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것은 그들이다. 우리 시장은 오르고 있지만, 그들은 무너지고 있다”며 “우리는 조만간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고 미국 내에서 물건을 생산할 것이다. 우리가 만난다는데, 만날까?”라고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현지시간) 에어포스원 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것을 하고 싶지 않지만, 내가 원한다면 2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남아 있다”며 “그렇게 되면 방정식이 바뀔 것”이라고 중국산 수입품 2670억달러 규모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위협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우리가 얘기하고 있는 2000억 달러의 대중(對中) 관세 조치는 그들과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곧 시작될 수 있다”며 “그것은 중국에게 달려 있다”고 중국을 압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