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 철강업계, 업계로 구성된 민관합동대표단이 지난 12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철강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청문회에 참석했다고 13일 밝혔다.

청문회에는 산업부와 외교부, 포스코·현대제철·세아창원특수강 등 철강 생산기업,, LG전자·고려제강 등 철강을 수입하는 EU투자기업, 철강협회가 참석했다.

EU는 지난 3월 26일 28개 철강재 품목에 대해 세이프가드 조사를 시행했다. 지난 7월 18일에는 잠정 28개 품목 중 절대적인 수입증가가 확인된 23개 품목을 대상으로 2015~2017년 평균 수입물량의 100%까지는 무관세, 이후 물량에는 25% 관세를 부과하는 저율관세할당(TRQ)를 잠정조치 했다.

정부는 EU의 세이프가드 조사 중단을 촉구하고 세이프가드가 불가피한 경우 국가별 쿼터와 한국산 주요 수출품목 적용 제외를 요청했다.

정부는 이번 철강 세이프가드로 급격한 수입 증가와 심각한 산업피해 발생 우려 등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의 발동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고, 세이프가드는 역내 철강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EU의 철강 수요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EU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의 고용 창출과 산업 발전 기여를 언급하며, 세이프가드가 EU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 청문회를 통해 EU 대표 철강 수요업계인 자동차와 가전 산업협회를 만나 EU 내부에서도 세이프가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강하게 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 기업들도 EU 집행위원회와 개별적으로 청문회를 진행해 세이프가드의 부당성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적용 예외를 요청했다.

산업부는 “EU 집행위원회의 철강 세이프가드 확정조치 발표 전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우리 정부와 업계 입장이 전달되도록 민관합동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