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이전 차분히 추진...기관 부지 주택공급 활용할 수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부동산 경기와 관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부동산 경기와 관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가격의 급등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주거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13일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서울지역 부동산 가격 급등, 이유를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와 여당은 부동산 가격의 급등이 소시민들의 주거안정을 불안하게 하고 근로의욕을 저하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오늘부터 우선 취할 수 있는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 하겠다”고 했다.

이어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상황에 맞추어 신속한 대응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정책위의장은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지금 아니면 집을 못산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무리를 해서라도 집을 구입하는 것은 신중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이미 일부 언론에서는 과거사례에 비추어볼 때 부동산 가격이 단기급등으로 인하여 상당기간 정체현상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어 있는 상황이고, 미국의 경우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금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되는 것이긴 하지만, 금리인상기에 과도한 주택대출은 가계에 매우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역시 차분하게 추진할 예정”이라며 “서울에 꼭 있어야만 하는 이유가 없는 기관들의 부지는 상황에 따라 주택공급에도 활용될 수 있음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