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서 메르스 전파 사례 없어

항공기 내 공기순환 흐름도<사진=대한항공 제공>
▲ 항공기 내 공기순환 흐름도<사진=대한항공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대한항공은 두바이에서 출발하는 항공기 전편에 대해 추가 소독 등을 실시하여 메르스에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항공기 살균 소독제(MD-125)는 메르스의 원인균인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약 1주일간 살균 지속력이 유효하다.

대한항공은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라 ▲ 메르스 의심환자 기내 발생 시 처리 절차 ▲ 메르스 감염 예방수칙 강조 ▲ 체온 측정을 통한 탑승 전 스크리닝 절차 등을 수립해 이행하고 있다.

또한 사내 대응조직을 구성해 각 부문별 메르스 대응 절차를 재강조하고, 실제 메르스 발생 시 행동지침에 대한 공지와 교육을 강화했다.

대한항공은 지금까지 기내에서 메르스 전파 사례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항공기 기내는 메르스 안전지역으로 헤파필터(HEPA Fliter) 등 여과장치를 통해 주기적으로 공기를 순환하고 있다. 따라서 침이나 공기 등을 통해 전파되는 메르스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항공기 엔진을 거쳐 기내로 유입되는 외부 공기는 엔진 압축기를 통과한다. 이때 외부 공기 온도는 200도까지 가열돼 완전한 멸균상태가 된다. 압축공기는 오존 정화장치를 거쳐 에어컨 팩으로 옮겨져 냉각 과정을 거친 후 혼합배관으로 흐르게 된다.

이 공기는 헤파필터로 여과된 기존 기내의 공기와 50대 50의 비율로 혼합돼 기내 위쪽 선반의 흡입구로 유입되고 기내에 있던 공기는 하단부로 배출된다. 운항 중 엔진을 통해 새로운 공기가 유입되며, 내부 공기는 항공기 외부로 배출돼 기내는 매 2~3분마다 환기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메르스 대비용 보호구 세트(N95 마스크, 전신보호복, 고글, 장갑, 덧신)의 탑재를 대형기 전 기종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항공의료센터와 인하대병원이 공동 운영하는 24시간 응급콜 시스템을 통해 기내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 여부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유사시 전담 의료진으로 신속한 조치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