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11일 오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
▲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11일 오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구속될 위기에서 벗어났다.

11일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 의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증거자료가 충분히 수집돼 있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려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의장은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노조가 설립된 이후 속칭 ‘그린화 전략’으로 불리는 노조와해 공작을 보고받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수현 부장검사)는 지난 7일 이 의장에게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적용,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부장판사는 노조와해 문건과 관련해서도 “피의자가 보고받은 것으로 ‘보이는’ 문건들의 존재만으로는 공동정범에 이를 정도로 관여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삼성 2인자’로 불리우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 인사로,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와 미래전략실 등을 거쳐 2012년부터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CFO)을 지냈으며 지난 3월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된 삼성 내 최고위급 인사다.

검찰은 앞선 지난달 목모(54) 전 삼성전자 노무담당 전무를 같은 혐의로 구속한 바 있지만, 강모(55)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부사장의 구속영장은 기각됐었다.

검찰은 이 의장을 비롯한 공작 가담 임원들의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하고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의혹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보안업체 에스원, 급식업체 삼성웰스토리 등 노조 측에서도 노조활동 방해를 수사해달라는 고발장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삼성의 다른 계열사 및 협력사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

삼성전자 측은 이에 대해 “수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