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측 “청와대 초청은 특별수행원 아닌 ‘남북 국회회담’ 동행 초청”

청와대가 국회에 남북정상회담 동행을 요청한 가운데 여야간 이견이 갈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청와대가 국회에 남북정상회담 동행을 요청한 가운데 여야간 이견이 갈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한 가운데 여야 간 이견이 갈리고 있다.

1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정치 분야 초청으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여야 5당 대표 등 총 9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임 비서실장은 해당 기자회견을 통해 “아무쪼록 금번 평양정상회담에 함께 동행해 주시길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했다.

해당 발표 직후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를 거절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에 국회 및 정당 대표 모두 함께 동행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국회의장단 및 각 당 대표들이 이번 방북단에 함께하는 것은 남북화해 협력과 평화의 길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국회 및 정당 대표 모두 함께 동행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평화당은 남북정상회담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선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 협력을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미국을 포함하여 일본까지도 북한의 노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라며 “이러한 세계사의 흐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만이 여전히 북한의 선비핵화만을 외치고 있고, 보수여론부대는 국회의원들에게 판문점선언 비준에 반대하라는 문자폭탄을 퍼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행정부의 수반뿐만 아니라 민의의 대변자인 국회의 대표단들이 정상회담에 동행하는 것은 그만큼 남북간의 소통의 통로가 넓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정 대변인 역시 “평화 앞에서는 여야가 없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 앞서 내일 제출되는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이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어야 한다”며 “처리는커녕 논의조차 정상회담 뒤로 밀린다면 한반도 평화의 문제를 보수 정당들이 정쟁의 도구 정도로만 여기고 있다는 방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수 野, 동행 거부
이날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과연 정당 대표들이 그렇게 갈 이유가 있는가 싶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그는 “비핵화 조치에 대한 어떤 진전도 없기 때문에 우리가 가서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전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가 실질적 비핵화를 추진할 수 있는 약속을 해오길 바란다”면서 “실질적 비핵화가 확인되면 그 결과에 따라 우리도 역할을 다할 것”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 당시 “남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당 대표를 참여시켜 거국적인 차원에서 지지를 획득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남북 외교에서 우리의 체통을 지켜야 한다. 당대표들이 지금 나서봤자 들러리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과 관련해서도 “판문점선언을 비준 동의함으로써 국내법적 효력을 갖게 해서 제도적 장치를 담보하겠다는 의도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애매모호한 추상적 합의를 국회가 비준 동의하면 입법부가 그 사안에 대해 행정부에 전권을 부여해버리는 상황이 된다”고 비판했다.

▲문희상 의장, “‘남북 국회회담’ 참여로 뜻 모아”
청와대의 초청과 관련해 국회 측은 “정상회담 공식 특별수행원이 아니라 정상회담기간 별도의 ‘남북 국회회담’ 일정으로 동행해 달라는 설명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문 의장은 오후 3시 30분부터 이주영 부의장, 주승용 부의장 및 강석호 외교통일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협의한 결과 금번 정상회담에는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동행하지 않기로 하고 이 같은 협의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국회 측은 “문 의장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후 열릴 가능성이 있는 ‘남북 국회회담’에 여야가 뜻을 모아 함께 참여하기로 두 부의장 및 외통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