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초청 응해주면 국회․정당 특별대표단의 별도 일정 북측과 협의하겠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청와대는 10일 여야 5당 대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 9명에게 오는 18~20일 열릴 2018 평양 정상회담에 방북 동행을 초청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2018 평양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진행될 평양 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 비롯한 의장단,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9분을 국회 대표로 초청하고자 한다”며 “함께 동행해주시길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문희상 국회의장님께서는 이미 남북 국회 회담에 대해서 제안을 해 두고 계시다. 어느 정도 반응이 있었는지는 제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분명한 의지를 갖고 계셔서 이번에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당 강석호 외통위원장 초정에 대해 “남북 교류 협력이 정부를 중심으로 진행이 되어 왔는데, 과거부터 국회가 함께해야 제대로 남북 간에 교류 협력의 안정된 길이 열릴 것이라는 논의가 많이 있어왔다”며 “앞으로 보다 비핵화와 교류 협력에 대한 논의가 전면화 되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국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강조했다.

여야 5개 정당 대표 초청에 대해선 “다섯 정당의 대표님 모든 분들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 화해 협력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의지를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해찬 대표나 정동영 대표, 또 이정미 대표께서 남북 화해 협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오신 점이야 제가 따로 설명 드리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께서도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반도의 평화와 교류 협력에 대해서 강조해 오셨다. ‘한반도 상생경제 10개년 계획’을 발표하신 적도 있고, 최근 대표 취임 이후에 남북 평화 문제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판문점 비준 선언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대표 취임 기자회견 때 한 것으로 저희가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들러리’는 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보인 상태다.

마지막으로 방북 동행 거부 입장을 내보였던 김병준 위원장에게도 “혁신비대위원장에 취임하신 이후에도 인터뷰에서 ‘평화라는 가치는 누구도 거부할 수 없다.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서 지나치게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면서 많은 관심, 또는 보는 각도가, 또는 강조점이 다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점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고 계신 것을 볼 수 있다”고 동행에 기대를 걸었다.

임 실장은 이들에게 “정말 역사적으로 남북 간의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는 이 순간에, 특히 비핵화 문제도 매우 중대한 시점에 있는 이 순간에 국회의장단, 그리고 5당 대표님께서 대승적으로 이번 정상회담에 동행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고 거듭 동행을 요청했다.

그는 특히 “과거 정상회담을 하면 구성을 정부 관계자들로 된 공식수행원이 있었고, 정당․국회나 일반 사회분야의 특별수행원이 있었다. 그리고 일반 행정지원 업무를 하는 일반수행원, 이렇게 구성이 됐다”며 “이런 논의가 있을 때마다 국회는 국회가 정상회담에 수행으로 함께하는 것이 과연 맞느냐 하는 논의가 일었던 것을 제가 잘 기억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준비위원회에서는 공식수행원, 특별수행원, 일반수행원 외에 제가 오늘 초청 드리는 이 분들을 별도로 국회․정당 특별대표단으로 구성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이 초청에 응해 주신다면 국회․정당 특별대표단이 의미 있는 별도의 일정을 가지실 수 있도록 북측과 성의 있게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진행하고 있는 남북 간의 비핵화,또 평화체제, 남북 간 교류 협력 문제는 한미 간에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럴 때 우리 국회와 정당에서도 이 흐름에 함께해 주신다면 지금 저희가 하고 있는 노력이 정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중한 요청에 좋은 답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