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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능구의 정국진단] 안상수 국회 예결위원장 ① “예결위 상설화로 국민 의견 수렴…한국당 아닌 국회 예결위원장 될 것”

“SoC 예산 방향 수정, 가장 보람 느껴…수도권 규제, ‘국제경쟁력’ 기준으로 규제 풀어야 민간‧해외자본 들어올 것”
“文정부 소득주도성장, 시장 메커니즘 고려 안 해…중산층 반발심리 갖고 있어”

[폴리뉴스 신건 기자] 20대 후반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안상수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상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6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 인터뷰에서 “정부 쪽에 예산편성권이 있어서는 안된다”라며 “예결위를 상설화해 제도적, 관행적으로 예산 편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그러면서 정부와의 소통을 통해 예산을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예산편성은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일부 관료들 주도로 짜여진다. 청와대 의지가 예산에 많이 반영될 수 밖에 없다”며 “이는 국민 전체에 골고루 배분되지 않거나, 국민이 원하는 방향과 차이가 나는 쪽으로 집행될 수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현행 절차로는 정부가 사실상 예산안을 확정해놓고, 국회에 와서 첨삭을 하는 정도”라며 “12월 2일내에 처리해야 한다는 제도적, 시기적 한계도 있기 때문에 국회 입장만을 고집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2월 2일로 날짜를 고정해놓을 것이 아니라, 여야간 날짜를 타협해놓고, 절충점을 찾는 것이 전략 운영 기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만나 SoC 투자 방향 선회…가장 보람 느껴
안 위원장은 국회 예결위원장이 된 직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SoC(사회간접자본) 투자에 대한 방향을 선회시킨 적이 있어, 보람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김 장관이 국토부 예산이 축소돼 힘들다고 하기에 ‘승수효과를 위한 예산안을 구성하고, 대통령께도 보고를 드려라. 정 안된다면 국회 예결위원장 핑계를 대시라’라고 했다”며 “대통령께서 인프라‧R&D‧생활체육시설 조성‧전통재래시장 환경 개선 투자 등을 발표하시는 것을 보고 ‘효과가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보람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어 “SoC 사업은 사전절차가 2~3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당해연도에는 예산을 쓸 곳이 많지 않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명박(MB)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SoC 예산 편성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었다”라며 “그러나 건설 사업과 관련된 투자는 불가피하다”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될 때까지 밀어붙이는 ‘시민단체’ 식으로 소득주도성장 추진…시장 메커니즘 고려 안해
안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방향이 정해지면 될 때까지 밀어 붙이는 ‘시민단체’식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 같다”라며 “시장의 메커니즘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의 복합요소를 종합해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데, 문 정부에서는 그러한 치밀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비판한 것이다.

그는 “문 정부는 대기업과 정부 입장만 생각을 하고 있다”며 “많은 기업들이 한계점에 와 물건을 팔고 있는데 ‘노동자들의 급여를 높여주면, 양극화도 해결될 것이다’, ‘기업들이 이윤이 남아도는데, 노동자들의 임금을 저렴하게 책정해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사용자들은 법제화한다는 소리에 자신의 근로시간을 늘리고, 세 사람 고용하던 것을 두 사람으로 줄여, 한 사람을 해고하는 식으로 가고 있다”며 “현재의 노동정책은 우리나라에서 3%밖에 되지 않는 대기업 노조에만 좋을 뿐이다. 서민들은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일전에 통계결과를 인용하며 ‘고용인이 없는 기업이 줄고, 고용인이 많은 기업이 늘었다. 이것은 소득주도성장의 효과’라고 했다. 그러나 보조금 수령을 위해 1인 기업이 가족들의 이름을 올린 경우가 많았다”라며 “현장을 짚어보지도 않고 통계를 인용한 것이다. 코미디”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안 위원장은 “문 정부는 단순히 노동자 편에 서서 최저임금을 강제적으로 올리거나, 근로시간을 단축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라며 “이미 대부분의 정부 정책에서 소위 중산층 이상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은 정부가 하는 일에 순응하지 않고, 반발 심리를 갖고 있다. 이는 제도 시행에 따른 효과로 문 정부에게는 큰 어려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수도권 규제, ‘국제경쟁력’ 기준으로 완화해야 민간‧해외자본 들어올 것…예산은 지방으로
안 위원장은 수도권이 각종 규제와 예산에 있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수도권 규제 완화를 ‘국제경쟁력’ 기준으로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방균형발전도 좋지만, 수도권 도시의 경쟁대상은 국내가 아닌 국외에 있다는 뜻이다. 그는 일례로 강화도, 연천, 포천 등 경기도 외곽 지역은 대전, 광주, 대구보다도 인프라가 열악한 데,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아파트 규제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수도권 규제를 풀면 민간‧해외 자본이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해외자본이 유입되면 저비용으로 수도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 기존에 수도권 발전에 쓰였던 예산은 지방으로 보내,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이러한 규제는 마구잡이식으로 풀기보다는 제한적으로 풀어야 한다”라고 안 위원장은 덧붙였다.

▲저는 한국당 아닌 ‘국회 예결위원장’…협치하는 예결위 만들 것
안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공정하고, 여야가 협치하는 예결위원회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는 “저는 국회 예결위원장이지, 한국당의 예결위원장이 아니다”라며 “한국당을 대변하는 것은 한국당의 간사가 하고, 민주당을 대변하는 것은 민주당 간사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정 정당을 대변하기 보다는 예결위원장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우리당(한국당) 의원들이 회의 중에 ‘여당으로 갔느냐’라며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며 “조정자의 입장이기에 조정자의 역할을 잃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파행보다는 타협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타협을 잘 해보겠다”며, 협치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 결정을 할 때 야당의 입장을 우선시하는 상황으로 가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여당의 편성에 대한 철학을 존중해가면서 균형점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의 일문일답 ①>

-위원장님은 3선 국회의원이기도 하지만 20년간 기업 활동을 하셨고, 인천광역시장을 두 번 하셨다. 의정을 통해 실물경제도 잘 아시고, 종합행정도 해보셨기 때문에 예산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꿰뚫고 계신다고 생각된다.
  그렇게 평가 해주는 분들이 많다. 제가 실물경제에서 20년 가까이 있었고, 300만 인천광역시장이었다. 규모로 보면 인천은 작은 정부라고 할 수 있다. 예산 편성도 하고, 정부와 협의해 예산을 받기도 하고, 그것을 대행하기도, 집행하기도 했다. 또 민간투자유치로 소위 승수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집행, 평가도 해봤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는 제가 도움이 된다. 또 국회 예결특위에서 활동을 해봤고, ‘계수조정위원회’라는 축약된 회의체에 참여해 정부-국회와의 관계에서 협의, 조율을 직접 해봤다. 때문에 예결위원장으로서 전체를 조감할 수 있는 상황으로 평가해주시는 것이 일리가 있다고 본다. 

  제가 20대 전반기 국회에선 헌정 특위에 있었다. 지난번엔 개헌이 무산되긴 했지만, 앞으로 계속 개헌 논의가 이뤄진다면, 예산 편성권이 국회 쪽으로 오거나, 독립적으로 편성할 수 있는 환경이 돼야 한다. 정부쪽에 예산편성권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개헌이 안 되더라도 예결위를 상설화해 제도적, 관행적으로 예산 편성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면서 정부와 소통을 통해 예산을 결정해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예산편성권이 정부에만 있는 것이 왜 문제인가. 
  예산은 결국은 국민을 위해 쓰여지는 것이다. 그리고 국민을 대변하는 것이 국회이다. 예산편성은 청와대와 기재부 일부 관료들 주도로 짜여진다. 그렇게 되면 청와대 의지가 많이 반영될 수 있다. 이는 국민 전체에 골고루 배분되지 않거나, 국민이 원하는 방향과 차이가 날 수 있다. 지금은 국민들이 국회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국회의원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국회는 타협이 되지 않으면 결론이 나지 않는다. 국회 전체가 있고, 50명의 예결 위원이 있고, 나중에는 예결소위가 또 형성이 된다. 계속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고, 타협을 해서 결론이 나면 균형점이라는 것이 예산안에 생긴다. 그러나 정부안을 가져오면 균형적인 감각 없이 자신(정부)들이 확정을 시켜놓고, 국회에 와서 첨삭을 하는 정도이다. 이는 굉장히 제한적이다.

  지금은 국회 선진화법이 있기 때문에 12월 2일이 지나면 정부안이 무조건 통과될 수가 있다. 때문에 국회에서 주도할 수 있는 부분이 약화돼 있다. 선진화법이 없었던 과거에도 싸우다가 결국은 많은 부분이 청와대 뜻에 따라 관철되는 경우가 있었기에, 그런 현상을 고쳐보고자 ‘선진화법’을 만들었다. 그러나 12월 2일이라는 제도적, 시기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국회 입장만을 고집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지금까지는 선진화법 시행 이후 여야간 타협을 해왔다. 법정 처리시한이 12월 2일이니 무조건 정부안대로 가자고 하기엔 정부여당 쪽에서도 부담이 있을 것이다. 때문에 12월 2일로 날짜를 고정해놓을 것이 아니라 여야간 날짜를 타협해놓고, 절충점을 찾는 것이 하나의 전략 운영 기술이라고 본다.

 

-20대 후반기 국회에서는 협치가 국회활동의 가장 큰 모토 될 것으로 본다. 12월 2일 전 정부가 낸 예산 편성안에 대해 협치가 이뤄질 수 있겠나.
  그러길 기대한다. 그동안에는 야당이 다수당이 아닌 이상 국회 예결위원장을 맡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지난 박근혜 정권 말기에 민주당이 원내 1당이 되면서 국회의장과 예결위원장을 맡았다. 그러나 원내 1당이 아니면서 예결위원장을 맡은 것은 제가 처음이다.

  저는 국회 예결위원장이지, 자유한국당의 예결위원장이 아니다. 한국당을 대변하는 것은 한국당의 간사가 하는 것이고, 민주당을 대변하는 것은 민주당 간사가 하는 것이다. 때문에 마지막 결정을 할 때 야당의 입장을 우선시하는 상황으로 가게 하진 않을 것이다. 한국당의 철학이 있긴 하지만 여당의 편성에 대한 철학을 존중해가면서 균형점을 갖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다.
 
후일담을 말씀 드리면 제가 예결위원장으로 오면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찾아왔다. 정부예산은 기재부 등 경제부처들과 4번 정도의 협의과정을 거친다. 이 중 세 번째에서 많은 조정이 이뤄지는데, 김 장관이 찾아온 때가 세 번째 협의 직전이었다. 김 장관이 와서 하는 말이 “국토부 예산이 너무 줄었다. 기존 19조 원에서 17조 원으로 축소됐다. 2년 전에는 22조였다가 19조, 17조로 줄어드는데 국토부로서는 힘들다”고 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은 소위 토목공사예산, SoC 예산을 비중을 안 두려고 하다 보니, 국토부가 연계된 사업이 추진이 안 돼 고민스럽다고 김 장관이 고충을 토로했다. 김 장관이 전직 예결위원장이다. 그래서 제가 농담 비슷하게 “실세장관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고 다니면 어떡하느냐”라고 했더니, 김 장관이 “(안 위원장님이) 도와주셔야 한다”라고 답했다.

  저는 SoC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 젊은이들의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면서 임금 보조와 같은 간접복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접적으로 지원을 주는 예산으로는 국가에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제가 김 장관에게는 “우리가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는데 국민들에게 돈을 살포하는 식으로 가면 승수효과가 낮고, 역기능도 있어보인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작용으로 해고되거나, 문닫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당장 어디서 돈을 벌겠나. 건설 현장에서 일용직으로 날품을 팔다보면 그 분들에게는 생계수입이 될 수 있다. 이것이 완충이다”라고 말했다. 또 “적은 비용으로 인프라 개선을 하면 생계형 근로자들에게는 일을 할 기회를 주는 것이고, 인프라가 완성되면 그와 연계된 레저관광, 물류, 체육, 여가산업 등이 활성화돼 2차, 3차로 승수효과가 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조언했다. 김 장관이 내 말에 동의한다고 해서 “이번 예산에 반영을 해오시라. 그리고 대통령께도 보고를 드려라. 청와대에서 방침을 세우면 관료는 따라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 그러니 청와대에서 어느 정도 양보를 해줘야 다시 협의하지 않겠느냐. 정 안되면 국회 예결위원장 핑계를 대시라. 예결위원장의 입장에 어느 정도 호응을 해줘야 되지 않겠느냐고 얘기를 해서라도 정책 방향을 변화시켜 보시라”라고 했다. 이번에 대통령께서 소위 SoC, 인프라 예산으로 30조+α(알파), R&D투자 20조+α, 10분 이내 거리에 생활체육시설 조성, 주차장 조성 등 재래시장 환경 개선 투자 등을 발표했다. 그 발언을 보면서 “그래서 효과가 있었구나”라는 생각했다. 저로서는 보람을 느낀다. 나중에 논의과정에서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 비중이나 경중, 필요도를 파악을 한 뒤, 배정되지 않은 곳이나 각 지역에서 꼭 필요한 사업들도 추가될 것이다. 지역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잘 아는 사람은 국회의원들이다. 국회의원들의 의사를 쭉 들은 뒤, 예결위에서 서로 논의, 축약,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액수가 상당 부분 늘어날 것이다.

  김 장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런 토목 SoC 사업에 대한 예산 배정에 소극적이었다고 한다. SoC라는 것은 사전절차가 많이 소요된다. 예상 파급효과나 기본설계 등을 파악하다보면 2~3년이 지나가고, 그러다보면 당해연도에는 예산을 쓸 곳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이명박 정부에서 4대강으로 구설수를 겪은 바 있기 때문에 SoC 부분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것 같다. 문재인 정부는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건설사업과 관련된 투자는 불가피하다.

 

-위원장님은 실사구시를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 같다. 여야 협치 기대에 대한 기대가 높다.
  모쪼록 여야 협치에 최선을 다하겠다. 예결위 본회의를 지금까지 4일간 했다. 밤을 새기도 하고, 차수변경으로 회의를 이어가기도 했다. 하루는 전날 오전 10시에 시작해서 다음날 오전 4시 반에 끝났다. 18시간 반 정도를 회의한 것이다. 되도록 파행보다는 타협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는 조정자의 입장이기에, 나중에라도 조정자의 역할을 잃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우리당 의원들이 회의 중에 “여당으로 간거냐”라며 소리지르기도 했다. 모쪼록 기술적으로 잘 타협을 해보겠다.

 

-정부가 전년도 428조8천억에 비교해서 9.7% 증가한 정부예산이 470조5천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했다. 가장 큰 증가폭인데, 국회에서의 예산 심의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정부 예산이 10.2% 증가했다. 당시에는 외적 충격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예산안은 외적, 경제적 충격 없이 9.7%가 인상된 것으로, 이례적이라 볼 수 있다. 세금으로 일자리나 경기활성화를 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와 방향성이 들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늘린다 하더라도 직접지원이 아닌 인프라, 민간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같이 나타날 수 있도록 간접지원을 하는 쪽으로 가야한다고 본다.

  이번 예산안에서 일자리 예산 23조5천억원을 포함, 고용·복지 분야를 포괄하는 복지예산은 162조 원이다. 예산안 심사과정에서는 그 돈을 얼마만큼 틀어서 기업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돌리느냐에 대해 여야가 힘겨루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 

 

-현 정부는 소득주도성장을 계속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이 정리된 것으로 보인다. 야당 혹은 국회 차원에서 봤을 때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나.
  물론이다. 문재인 정부는 방향이 정해지면 될 때까지 밀어 붙이는 ‘시민단체’식으로 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것 같다. 물론 그렇게 성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경제정책은 시장의 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해 예상 효과를 분석하고, 그렇게 해서 자신들이 바라는 목표를 완성해가야 한다.

  문 정부의 현재 목표는 “노동자들에게 급여를 높여주자. 그러면 양극화도 해결되지 않겠느냐”라는 단순 논리이다. 돈을 줘야 하는 사람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대기업만 생각을 하고, 정부 입장만 생각을 하고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한계점에 와서 겨우 임금을 주고 물건을 팔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기업들이 이윤이 남아도는데, 노동자들의 임금을 저렴하게 책정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임금을 올리면 해결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올리면 사용자들이 안올리고 버티겠나. 정 안되면 정부에서 보조해주면 되지 않겠느냐”는 식으로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법제화 한다니까 겁부터 나는 것이다. 또 지원을 해줄 경우, 평생 지원을 해줄 것은 아니지 않나. 1~2년만 지원을 해준다고 하면, 그 이후에는 누구의 책임인가. 그러니 내가 8시간 하던 것을 12시간 하고, 세 사람 쓰던 것을 두 사람이 하고, 한 사람을 해고하자는 식으로 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고용현장에 실직자가 많이 생겼다. 오히려 약자들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제가 을과 을끼리 싸움을 붙인 격이라고 했다. 현재의 노동정책은 우리나라에서 3%밖에 되지 않는 대기업 노조에게만 좋을 뿐이고, 일반 서민들은 어렵게 만들고 있다.

  지난 번 문 대통령이 통계를 인용하면서 “고용인이 없는 기업이 줄어들고, 고용인이 많은 기업들이 늘었다. 이것은 우리 소득주도성장의 성과”라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가 조사를 해보니 1인 가게를 하다 보조금 수령을 위해 아들, 딸, 사위, 며느리의 이름을 올려 고용한 경우가 늘어났다. 코미디이다. 현장을 짚어보지도 않고, 통계를 인용한 것이다. 그러다가 이번 통계발표가 부정적이라고 통계청장을 교체했다. 이러면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 방향이 잘못 간다고 눈을 뽑으면 다른 곳으로는 방향이 잘 가겠는가. 문 정부는 정신 차려야 한다. 

 

-문 정부가 시장의 메커니즘을 경제정책의 중심에 놓고 있지 않다는 말인가.
  시장의 복잡한 흐름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노동자 편에 서서 최저임금을 강제적으로 올리거나, 근로시간을 단축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렇게 하면 시장에서 받아들이지도 않을뿐더러 “우리가 장사해먹고 사는데 이런 것도 마음대로 못하면 어떻게 하느냐”는 식으로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 부동산 정책에서도 국민들이 정부의 말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 정책에서 소위 중산층 이상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정부가 하는 일에 순응하지 않고, 반발 심리를 갖고 있다. 이는 제도 시행에 따른 효과로 문 정부에게는 큰 어려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원장님께서는 과거 수도권이 규제와 예산 부분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제가 일관되게 이야기하는 것은 수도권은 ‘국제경쟁력’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수도권 규제를 풀면 민간자본이 들어올 수 있다. 때문에 예산은 지방으로 보내되, 수도권 규제는 제한적으로 풀라는 것이다. 지방과 똑같이 규제를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강화도, 연천, 포천 등은 수도권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아파트 규제를 받는다. 경기도 외곽은 대전, 광주, 대구보다 인프라나 생활력이 열악한데도 수도권으로 묶어놨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수도권 규제를 하니, 경쟁 기업들이 해외로 나간다고 했다.
  그렇다. 지방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외국으로 나간다. 그런 방향으로 착안이 되지 않도록, 정책이 정교하게 설계돼야 한다.

  문 정부에 있는 사람들은 설계를 정교하게 하지 못하는 것 같다. 남북관계에만 집중해 ‘트럼프가 어떻게 하나’, ‘김정은이 어떻게 하고 있나’로 놀라고 있다.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저임금 상향을 예로 들면 먼저 시장 시뮬레이션을 한 뒤, 시범 적용을 하고, 샘플을 포집함으로써 시장 반응을 살펴야 한다. 이후 본격적으로 시행할 때에는 시장에 맞게 정책을 조정하면 된다. 그런데 문 정부는 ‘시간당 1만 원’이 목표라며, 최저임금을 16.4%로 급하게 올리고 있다. 이래서야 정책이 제대로 가겠나.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우리 일본’ 파문 나경원, ‘나베’ 등 조롱 악플러 170여명 무더기 고소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자신을‘친일파’라고 비난하는악성댓글을 단 누리꾼 170여명을 무더기로 경찰에 고소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8일 나 원내대표가 아이디 170여개의 사용자를 모욕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나 원내대표에게 고소당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나베(나경원+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등 쓴 걸로 고소당했다. 방금 경찰서 연락을 받았다”는 글을 올렸다. 다른 네티즌은 9일 나 원내대표가 지난 5월 ‘달창’발언에 사과했다는 기사에 악플을 달아 고소당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 측은 지난해 12월 11일 나 원내대표가 한국당 첫 원내대표로 선출된 내용을 보도한 기사에 악성댓글을 달았다고 주장했다. 댓글에는 나 원내대표를 ‘매국노’‘,‘쪽XX’ 등 친일파로 표현하며 비난하는악플이 다수 달렸다. 영등포서는 아이디 사용자들의 거주지 관할 경찰서로 사건을 이관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나 원내대표의 고소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누리꾼들은 나 원내대표가 ‘달창’이나 ‘우리 일본’ 등 발언을 한 것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5월 대구에서 열린 장외집회에서 “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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