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전월세전환율 4.1%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7월 전국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7일 한국감정원이 지난 7월 신고 기준 실거래정보를 활용해 전월세전환율을 산정한 결과 전국 주택종합 전월세전환율은 전월과 같은 6.3%를 기록했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비율이다. 이 비율이 오르면 전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세 부담이 높아졌다는 의미이며 낮아지는 건 그 반대다. 상승(하락 또는 보합)이 절대적인 월세부담 증가(감소 또는 보합)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유형별로는 아파트 4.7%, 연립다세대주택 6.1%, 단독주택 7.8% 순으로 나타나 두달째 같은 수준을 보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5.8%, 지방 7.5%로 전월에서 변동이 없었다. 

아파트 시도별로는 서울이 4.1%로 가장 낮고, 전남이 7.5%로 가장 높았다. 전북(6.0%→6.4%), 전남(7.3%→7.5%) 등은 전월 대비 올랐고, 경북(6.0%→5.8%), 충북(6.1%→6.0%) 등은 떨어졌다. 아파트 서울시 권역별로는 강북권역(4.2%→4.2%) 및 강남권역(4.0%→4.0%) 모두 전월과 동일한 전환율을 기록했다. 

감정원 관계자는 “입주물량 증가, 지역 경기 침체 등에 따라 전월세 가격이 동반 하락세인 가운데 가격하락 정도, 거래특성 등에 따라 전월세 전환율이 지역별·유형별로 등락의 차이는 있다“며 ”전체적으로는 보합세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