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블록체인(분산원장)을 활용한 공공 시범사업이 내년 공공부문 전체로 확대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4일 정부의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이 올해 6개에서 내년 12개로 늘어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를 효율화하고 민간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KISA 관계자는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공공분야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12월쯤 설명회를 열 계획이며 공공과 민간을 포함해 총 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 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1개 기관으로부터 72개 과제를 접수해 축산물 이력 관리, 개인 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 최종 6개 사업을 선정했다. 

시범사업 예산은 올해 총 42억원으로 사업별로 7억5천만∼9억원이 투입됐다. 

사업별 내용에는 먼저 관세청의 개인 통관 정보를 쇼핑몰, 특송업체, 관세청이 블록체인을 통해 공유하는 방식이 있다. 통관 업무 시간을 2일 이내로 줄이고, 실시간 수입신고가 가능해진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물 이력 관리 사업은 사육부터 도축,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 문제가 발생 시 추적 기간을 최대 6일에서 10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도록 만든다. 

국토교통부는 은행 방문만으로 부동산 담보대출 서류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토지정보 시스템 변경사항 반영 기간도 평균 1개월에서 실시간 반영이 가능하도록 단축하는 게 목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참관인 등 이해관계자가 직접 투표·개표 과정과 결과를 검증하고 공유하는 온라인 투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문제 확인이 가능하다.

이밖에 2주 이상 걸리는 공문서 확인(아포스티유)과 해운물류 서류 처리 또한 전자문서와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민간 주도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올 연말에는 블록체인 해커톤(개발대회)을 개최, 신규 아이디어 발굴에 나선다.

KISA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 선도를 통한 신시장 창출에 기여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블록체인 전문기업 육성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