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결과 증권사의 소비자 보호 인프라 구축, 전산거래시스템의 안정성 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사별로는 삼성증권이 2개 평가부문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등도 각각 한 개 항목에서 가장 낮은 평가 등급을 받았다.

3일 금융감독원은 ‘2017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증권사는 적은 민원건수 등으로 소비자보호 인프라 구축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7년중 주식매매시스템 장애 등 전산관련 민원이 증권사 민원의 26.3%를 차지하는 등 전산거래시스템 안정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증권사별로는 지난 4월 '유령주식' 배당 사고를 낸 삼성증권이 소비자보호조직 및 제도,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2개 평가부문에서 각각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신증권은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체계 구축 및 운영, 한국투자증권은 소비자정보 공시, 키움증권은 소비자보호조직 및 제도 부문에서 ‘미흡’ 등급이 매겨졌다.

한편 증권사는 민원건수가 적고, 민원처리도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등 민원건수 및 처리 기간, 소송 건수, 금융사고 등을 평가하는 계량부문의 평가결과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사는 총 10개 부문에서 평균 8.1개의 ‘양호’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더하여 투자자숙려제도 시행 등으로 판매프로세스 점검절차를 강화해 상품판매 부문도 대체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금감원은 10개 증권사를 포함해 66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소비자보호 역량을 총 10개 부문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각 평가부문별로 평가등급은 부문별 우수, 양호, 보통, 미흡 등 4등급으로 분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른 금융 업권과 비교해 증권업은 민원 건수가 적고, 민원 처리도 신속하게 이뤄지는 등 계량 부문의 평가 결과가 양호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는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015년 도입된 제도다. 금융사가 자율적으로 취약점을 개선하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시작됐다. 금감원은 이번 실태평가 결과 등을 바탕으로 종합등급을 산출하고 상대평가 전환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