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의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서울이 정부의 핵심 부동산 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에서 사실상 2년 연속 배제됐다. 서울은 최근 박원순 시장의 ‘통 개발’ 발언 이후 집값이 급등해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는데, 개발사업을 진행하면 집값 불안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로 해석된다.

정부는 31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선정안에는 서울 중랑구 묵2동, 서대문구 천연동, 강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관악구 난곡동, 동대문구 제기동, 금천구 독산1동 등 7개 지역과 ▲경기 9곳 ▲인천 5곳 등 수도권 21개 지역이 포함됐다. 이들 사업은 마을에 주차장과 소형 도서관 등 공용시설을 만들거나 가로정비, 소규모 재건축 등 정주 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사업 규모가 크지 않다. 

20만㎡ 이상 대형 사업인 중심시가지형과 경제기반형에서는 서울에서 후보지 3곳이 특위로 올라갔지만 모두 제외됐다. 특위에는 동대문구 장안평 차시장(경제기반형)과 종로구 세운상가(중심시가지형), 금천구 독산동 우시장(중심시가지형) 등 3곳의 사업 계획이 제출된 바 있다. 

특위는 소규모 사업 7곳 또한 향후 부동산시장 과열 조짐이 나타나는 경우 활성화계획 승인을 보류하고 사업 추진 시기를 조정하거나 선정을 취소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정부는 올해 서울에 총 10곳까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를 선정하기로 할당량을 내렸으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여의도·용산 통합 개발 계획 발표 후 집값 오름세가 강남은 물론 강북까지 확산됐다. 이후 서울시는 26일 여의도 용산 개발을 전면 보류한다고 밝혔으나 다음날인 27일 동대문구와 종로구, 중구, 동작구 등 4개 구가 새로 투기지역으로 지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