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변호사 "독일 정부가 BMW 화재에 침묵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열린 BMW 피해자 모임 기자회견에서 하종선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열린 BMW 피해자 모임 기자회견에서 하종선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BMW 피해자 모임'과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피해자 모임은 "BMW의 결함 및 결함 은폐 행위는 독일 연방정부 차원의 조사와 독일 검찰의 수사가 필요하다"며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조사와 수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한국은 독일과 영국 다음으로 독일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장이고, BMW 520d는 한국이 가장 많이 사고 있다"면서 "가격도 유럽이나 미국보다 한국이 40% 정도 비싼데 독일 정부가 BMW 화재에 침묵하는 것은 한국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피해자 모임은 한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정된 차량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조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와 환경부 관계자들이 BMW 결함을 은폐한 책임이 있다며 책임자 4명에 대한 민·형사 고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7월 말 리콜 계획 발표 전까지 아무 조처를 하지 않았다"며 "리콜 발표 후 40일 넘도록 조사계획 작성과 차량 확보를 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국토부는 지난 주말 피해자 모임 요청에 대한 회신에서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NTSB에 화재 차량을 보내는 방안 등을 모두 사실상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홍유덕 교통환경연구소장 등 4명에 대한 고소를 검토하고 있으며, 28일 국회 국토교통위 청문회에서 BMW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지 않으면 고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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