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간 대화의 진전 없고 중국 협력부족이 표면적 이유”

트럼프 미국 대통령 
▲ 트럼프 미국 대통령 


오는 27일로 예고된 바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번째 방북이 24일(현지시간) 전격취소됐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가 충분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며 “폼페이오 장관에게 북한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에 대해 북한의 비핵화 진전 부족과 중국의 소극적 태도를 이유 삼았다. 그는 또 미중 무역으로 인해 “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미중 무역 갈등이 해소되면 조만간 폼페이오 장관이 다시 방북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이 발표된 지 하루 만에 취소로 한반도 비핵화가 다시금 정체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북미간 대화의 진전이 없고 중국의 협력부족이 표면적 이유라고 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은 알아야 한다. 클린턴, 오바마 대통령은 임기 시작 후에 한참 지나 북핵에 관심을 가졌지만 트럼프는 임기 초부터 적극적이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번 기회를 놓치면 엄청난 혼란으로 북한의 미래는 어두워진다”며 “북미정상은 싱가포르 센토사로 돌아가야 한다”고 전했다.

정의당 역시 이와 관련해 “이유를 막론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남북한 국민들과 한반도에 쏠려있는 세계의 관심을 생각한다면 이번 결정은 적절치 못하며 아쉬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만남 그 자체보다는 만나서 도출할 성과에 무게가 더 실리는 국면이다. 연기된만큼 북미 상호간의 사전 소통이 충분히 성숙되어 향후 성공적인 만남으로 승화되기를 바란다”며 “아울러 북한은 비핵화의 당사자로서 국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라며, 미국 또한 북한의 노력에 걸맞는 보상을 제공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도 “정부는 출렁이는 국면에서 일희일비하지말고 북미 양자의 사이에서 균형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