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 <사진제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가 막바지다. 이해찬 캠프에서는 ‘대세론’을 앞세워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진표 캠프에서는 ‘피 말리는 접전’이라며 사실상 양강구도가 형성돼 승기를 잡았다고 했다. 송영길 캠프에서는 전국적인 호남표 결집으로 인해 막판 역전을 기대했다. 결과는 셋 중 한명이 되겠지만 과정을 보면 집권 여당 당 대표의 앞날은 험로가 예상된다.

그러나 누가 되든 변하지 않는 게 몇 가지 있다. 하나는 경제다. 최근 당정이 570만명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7조원 가량 지원을 약속했다. 국세청은 내년 말까지 세무조사를 유예하고 체납액도 소멸시켜주겠다고 한다.

국민이 먹고 살기 힘들면 천하의 누가 정권을 운영하더라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경제를 무시한 정권의 말로는 참담하다. 당 대표가 경제 실정을 청와대와 정부 탓으로 돌리면서 차별화 시도는 하수다. 당정청이 공동운명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두 번째는 협치다. 여소야대 정국속에 야당의 협조는 절실하다. 지난 대선에서 반대편에 있었다고 전정권의 하수인이라고 적폐세력으로 규정해 궤멸시키려 한다면 정국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연정’ 실패를 목전에 봤으면서도 협치를 내세운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든 지지층의 적폐청산 요구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편가르기 정치’, ‘분열 정치’, ‘대립정치’의 폐단을 누구보다 잘 아는 대통령으로서 협치는 고육지책이다. 집권 여당 당 대표는 전장에 선봉에 서 있다. 야당과 반목과 투쟁보다는 대화와 타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셋 번째는 ‘통합’이다. 현재 당 대표 선거전이 치열한 배경에는 공천권 때문이다. 2020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쥔 당 대표로서 뒤로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줄서기가 가관이다. 원조 친노 강경파인 이해찬 의원, 관료 출신으로 신친문을 내세운 김진표 의원, 호남을 중심으로 세대교체를 주장하는 운동권 출신 송영길 의원 모두 지지층의 성향이 확연하게 다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경선에 나섰던 전해철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표적이다. 한 사람은 이해찬 캠프에 다른 사람은 김진표 캠프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면서 지금은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넌 듯한 모습이다.

이뿐만 아니라 잠재적 대권 후보들까지 측면 지원하면서 당 대표 선거전이 차기 대권 주자 대리전으로 변질되고 있는 모습이다. 차기 당 대표가 통합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그렇지 않을 경우 2년 임기를 보장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당청관계 역시 불안할 수밖에 없다. 지명직 최고위원뿐만 아니라 당직 인선에서 정파를 떠난 탕평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마지막으로 잠재적 대권주자가 아닌 이상 할 말은 할 수 있는 수평적인 당청관계 정립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로 정당 지지율이 꿈의 지지율인 50%대까지 오른 민주당이다. 이로 인해 지방선거에서 대승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통령 국정지지도가 곤두박질치면서 당 지지율 역시 동반 추락했다. 당이 청에 종속될 경우 의회정치, 대의정치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여의도 정치에 대한 만연된 국민적 불신을 집권 여당 당 대표가 나서 회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