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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가 막바지다. 이해찬 캠프에서는 ‘대세론’을 앞세워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진표 캠프에서는 ‘피 말리는 접전’이라며 사실상 양강구도가 형성돼 승기를 잡았다고 했다. 송영길 캠프에서는 전국적인 호남표 결집으로 인해 막판 역전을 기대했다. 결과는 셋 중 한명이 되겠지만 과정을 보면 집권 여당 당 대표의 앞날은 험로가 예상된다.

그러나 누가 되든 변하지 않는 게 몇 가지 있다. 하나는 경제다. 최근 당정이 570만명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7조원 가량 지원을 약속했다. 국세청은 내년 말까지 세무조사를 유예하고 체납액도 소멸시켜주겠다고 한다.

국민이 먹고 살기 힘들면 천하의 누가 정권을 운영하더라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경제를 무시한 정권의 말로는 참담하다. 당 대표가 경제 실정을 청와대와 정부 탓으로 돌리면서 차별화 시도는 하수다. 당정청이 공동운명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두 번째는 협치다. 여소야대 정국속에 야당의 협조는 절실하다. 지난 대선에서 반대편에 있었다고 전정권의 하수인이라고 적폐세력으로 규정해 궤멸시키려 한다면 정국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연정’ 실패를 목전에 봤으면서도 협치를 내세운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든 지지층의 적폐청산 요구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편가르기 정치’, ‘분열 정치’, ‘대립정치’의 폐단을 누구보다 잘 아는 대통령으로서 협치는 고육지책이다. 집권 여당 당 대표는 전장에 선봉에 서 있다. 야당과 반목과 투쟁보다는 대화와 타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셋 번째는 ‘통합’이다. 현재 당 대표 선거전이 치열한 배경에는 공천권 때문이다. 2020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쥔 당 대표로서 뒤로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줄서기가 가관이다. 원조 친노 강경파인 이해찬 의원, 관료 출신으로 신친문을 내세운 김진표 의원, 호남을 중심으로 세대교체를 주장하는 운동권 출신 송영길 의원 모두 지지층의 성향이 확연하게 다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경선에 나섰던 전해철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표적이다. 한 사람은 이해찬 캠프에 다른 사람은 김진표 캠프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면서 지금은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넌 듯한 모습이다.

이뿐만 아니라 잠재적 대권 후보들까지 측면 지원하면서 당 대표 선거전이 차기 대권 주자 대리전으로 변질되고 있는 모습이다. 차기 당 대표가 통합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그렇지 않을 경우 2년 임기를 보장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당청관계 역시 불안할 수밖에 없다. 지명직 최고위원뿐만 아니라 당직 인선에서 정파를 떠난 탕평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마지막으로 잠재적 대권주자가 아닌 이상 할 말은 할 수 있는 수평적인 당청관계 정립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로 정당 지지율이 꿈의 지지율인 50%대까지 오른 민주당이다. 이로 인해 지방선거에서 대승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통령 국정지지도가 곤두박질치면서 당 지지율 역시 동반 추락했다. 당이 청에 종속될 경우 의회정치, 대의정치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여의도 정치에 대한 만연된 국민적 불신을 집권 여당 당 대표가 나서 회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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