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유일 일관제철소 크라카타우스틸 (Krakatau Steel)과 MOU 체결
동남아시아 철강 트레이딩 사업 확대…2억 달러 규모로 사업 확대 기대
최신원 회장 국영기업부 리니 장관 만나 사업협력을 위한 상호 노력 강조

SK네트웍스는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MOU를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 행사에는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과 마스 위그란토로(Mas Wigrantoro Roes Setiyadi)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 사장을 비롯해 양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사진은 SK네트웍스 최신원 회장(오른쪽)과 마스 위그란토로 크라카타우스틸 사장이 MOU에 서명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사진=SK네트웍스 제공>
▲ SK네트웍스는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MOU를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 행사에는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과 마스 위그란토로(Mas Wigrantoro Roes Setiyadi)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 사장을 비롯해 양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사진은 SK네트웍스 최신원 회장(오른쪽)과 마스 위그란토로 크라카타우스틸 사장이 MOU에 서명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사진=SK네트웍스 제공>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SK네트웍스가 인도네시아 철강회사인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손잡고 동남아시아 철강 사업 강화에 나선다.

SK네트웍스는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 행사에는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과 마스 위그란토로(Mas Wigrantoro Roes Setiyadi)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 사장을 비롯해 양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은 인도네시아 내 유일한 일관제철소로 1970년에 설립돼, 6개 공장과 25개의 관계사를 보유하고 있는 국영기업이다. 연간 생산량은 대략 300만 톤으로 거의 모든 철강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다.

SK네트웍스는 이번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의 협력 MOU를 통해 인도네시아 철강시장 진입 및 인도네시아향 철강제품의 소싱 경쟁력을 확보해 향후 인도네시아에서 철강비즈니스 규모를 2억 달러 규모로 확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이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점을 고려하면 인도네시아 국영사업 및 프로젝트 등에도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되는 철강 제품을 해외에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주요 철강 회사들과 중국 및 기타 지역과 지속적인 트레이딩 사업을 하고 있으며 국내 철강 제품의 해외 수출뿐만 아니라 해외 철강 제품의 소싱을 통한 삼국 간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최신원 회장은 지난 21일 리니(Rini Soemarno) 인도네시아 국영기업부 장관을 만나 상호협력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고 “SK가 크라카타우스틸과 체결한 MOU를 비롯해 인도네시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앞서 SK네트웍스 최신원 회장은 인도네시아의 사회적 벤쳐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언리미티트 인도네시아(UnLtd Indonesia)와 컨설팅을 지원하는 MOU도 체결했다.

이번 MOU는 SK가 강조하고 있는 공유인프라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해외에서의 비즈니스 확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처럼 사회적 책임도 함께 한다는 취지 하에 인도네시아 정수관련 사회적 기업에 SK매직의 정수 기술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담수자원 6%를 보유하고 있으나 공공수도가 대장균 등의 병원균으로 오염되어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않아 인도네시아 국민 약 80%가 상수도 공급을 받지 못해 식수기준에 미달되는 강물을 식수 및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