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지난 달 26일 부산시 및 중국 대련시와 한・중 크라우드펀딩통(通) 시스템 구축 지원 및 상호 금융 협력을 위한 금융시범사업 교류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대련시는 중국 국무원에 의해 제3기 자유무역시험구 및 동북3성 금융중심지로 선정됐으며, 동북아 시장개방・협력의 거점이자 핵심허브로 꼽힌다.
    
이번 MOU 체결로 앞으로 양국 간 시스템 연계를 통해 한・중 투자자들이 상대방 국가의 크라우드펀딩 기업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양국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중국 금융교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예탁결제원은 오는 30일 부산시, 칭다오시, 중국 국책연구기관인 NIFD(National Institute for Finance&Development)등과 합동으로 중국 칭다오에서 ‘2018 한・중 금융협력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금융협력포럼에서는 예탁결제원을 비롯하여 양국의 증권유관기관과 업계 및 학계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양국 자본시장 발전을 위한 그간의 성과와 현황 등을 공유하고, 한・중 간 증권 역외발행 및 동시상장, 크라우드펀딩 연계방안과 함께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핀테크 시대의 금융발전 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탁결제원은 “이번 MOU체결과 금융협력포럼을 통해 본격화된 한․중 금융협력사업이 부산의 금융중심지 활성화에 일조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부산시・대련시 및 중국 금융당국 등과 상호 연계하여 부산의 금융중심지 육성 및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