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석유 반입은 자국민 위한 것…美도 공감하고 있어"

조명균 통일부장관(왼쪽)과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연합뉴스><br></div>
 
▲ 조명균 통일부장관(왼쪽)과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개성공단 내에 설치되고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장관과 강 장관은 21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연락사무소 개소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위반하는 것 아니냐는 의원 질의에 "대북제재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며 "위반 여부를 판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락사무소 건축을 위해 개성에 발전기와 건설장비, 유(油)류가 공급되고 있는 데 대해 "우리가 북한에 제공하는 것이 아닌, 우리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대북제재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강 장관은 미국 정부가 연락사무소 개소에 동의하고 있지 않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전혀 위배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미국과) 교환하고 있다"며 "연락사무소가 판문점선언의 핵심이고, 남북 대화 상설화 등을 다진다는 설명을 충분히 하고 있고 미국도 공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노력하자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며 "협상 상대에 따라 언어가 조금씩 바뀔 수 있는 것은 외교적 협상의 현실적인 부분이다. 우리의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