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 민생경제 현안과 법안 협력방안 논의 예정”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7일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7일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 회동을 갖기로 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1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께서 강조해온 국회와의 협치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민생경제 현안과 법안에 대한 협력방안 논의할 예정이며, 한반도 평화정착 위한 초당적 협력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회동의 목적이 ‘여야협치’에 방점을 뒀다는 얘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이 제안한 ‘협치 내각’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지 여부에 대해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협내 내각에 대한) 내용이 성숙되거나 진행된 게 없어서 그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아직 논의를 진행하기엔 이르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지난해 여야 원내대표 청와대 회동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구성을 통한 국정협력을 약속했지만  공수표가 된 사례가 있었던 것과 관련 “저희들이 일관되기 상설협의체 구성을 요청했는데, 지방선거 앞두고 서로 간에 정치적 대립 이런 게 많아서 진행 안 됐다”며 “이것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다시 공론화 제기할 생각”이라고 상설협의체를 재추진하겠다고 했다.

16일 청와대 회동 후 합의문이 발표될 지 여부에 대해선 “아마도 논의의 결과물이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고 각당 대변인들이 다 참석한다”며 “그 결과물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회담 결과가 서로간의 합의점이 나오면 공동으로 발표하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5당 원내대표 회동 때 문 대통령이 4.27판문점선언의 국회비준 요구를 할 가능성에 대해 “아직 합의는 돼있지 않지만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 경우) 자연스럽게 논의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고 답했다.

7월 초 청와대가 ‘협치내각’을 정치권에 제안했지만 이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선 진전이 없는 상황과 관련 이 관계자는 “현재 무언가 정리돼서 답을 내는 단계는 아니고, 지난번 김의겸 대변인이 말한 그 정도 내용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며 했다.

그러면서 “협치 내각을 하는데 여야 구분 없이 좋은 인재를 발탁하는 그런 차원에서 여당에서 이야기가 나온 것이 이게 와전이 돼서 이미 구성이 됐고 상당히 면밀히 서로 간에 대화를 하는 것까지 자가발전을 했는데 실제 내용은 그렇지 않다”며 “협치 내각에 대한 여야 간의 구체적인 논의는 현재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간에 어떤 논의가 진행이 된다면, 성숙된다면 그것을 저희들이 그때 가서 검토할 일이지, 지금 내각을 가지고 흥정하듯이 할 생각은 없고, 그 자체를 야당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여야 간에 진지한 논의를 통해서 성숙되어 가는 과정은 저희들은 지켜보고 공론화, 공개적으로 진행되고 그런 것들이 내용이 정리되면 그때 판단할 일이지, 지금 진행된 것이 없기 때문에 무슨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