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SBS 대표 시사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지난 2003년 인제대교 아래서 변사체로 발견된 스무 살 A씨 죽음에 대한 미스터리를 15년만에 집중 조명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1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 이번주 '그것이 알고싶다- 어둠 속의 목격자, 인제대교 추락 사망 사건'편에서는 인제대교 아래에서 변사체로 발견된 스무 살 A씨의 죽음에 관한 미스터리와 목격자가 던지는 새로운 실마리를 추적했다.

*15년전 인제대교 추락 사망 미스터리 재조명

겨울 축제로 몰려든 외지인의 발길마저 뜸해지던 2003년 2월 인제의 겨울, 터널 끝에 맞닿은 인제대교 아래에서 A씨가 변사체로 발견됐다.

몸 왼쪽에만 집중적으로 의문의 타박상이 있던 A씨의 사망 원인은 다발성 실질장기부전으로 나타났다. 뼈가 심하게 골절되며 장기를 손상시켰다. 전문가는 다리에서 떨어져 피해자가 사망했다고 분석했다.

그런데 피해자의 유류품은 발견되지 않았다. 강원도 인제군 인제대교는 완복 4차선 도로다. A씨는 어쩌다 이 다리에서 추락한 것일까.

사건 현장에서는 자살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법의학자들도 타살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얼굴에 난 상처는 추락 당시 생긴 찰과상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구타 당한 흔적이라는 것이다. A씨가 추락하기 전 누군가에게 공격을 당했고 두 팔을 올려 저항한 흔적도 보였다.

전문가들의 분석을 종합해보면 누군가가 A씨를 폭행하고 목을 조른 뒤 실신한 틈을 타 다리 아래로 떨어뜨려 살해했다.

직접 사인은 추락에 의한 것이었지만 추락 전 누군가에 의한 폭행 흔적도 함께 발견되었다. 누가 그녀를 폭행하고 다리 아래로 던진 것일까? 누가, 무슨 이유로 그랬던 걸까?

A씨는 그 날 친구 집에서 놀다가 12시 경 짝사랑하는 광현 씨에게 고백을 하고 오겠다고 집을 나섰다. 자신의 마음을 전한 뒤 다시 친구 집으로 향하며 친구들에게 전화를 건 시간은 새벽 1시 38분. 그게 A 씨의 마지막 통화였다.

새벽 2시 6분경 전화기 전원은 꺼졌고, 다음날 인제대교 다리 밑에서 시체로 발견됐다.

A씨와 마지막 만남을 가진 광현 씨는 "나를 좋아한다는 고백을 하더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한 시간이 채 안돼 헤어졌다. 저는 A랑 헤어지고 친구가 있는 PC방으로 갔다"고 회상했다. 이 진술은 경찰서에서도 확인된 상황이었다.

변사체에서는 성폭행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아 범인의 DNA조차 찾을 수 없었고, 오랜 시간 수사가 진행됐지만 결국 범행 방법조차 밝혀지지 않았다. 그렇게 범인은 작은 흔적 하나 남기지 않은 채 어둠 속으로 사라졌다.

사건 발생 한달 뒤 경찰에 제보 하나가 들어왔다. 제보자는 사건 날짜 즈음 새벽 도로 한쪽에 정차된 흰색 마티즈를 봤다고 했다. 흰색 마티즈가 시신 유기 반대 방향인 서울 방면으로 서 있었다는 것. 하지만 경찰은 마티즈 운전자를 찾지 못했다. 더불어 제보에 대해서도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그런데 15년이 지난 후, 인제대교 위에서 의심스러운 광경을 목격했다는 새로운 제보자가 나타났다. 오랜 망설임 끝에 용기를 냈다는 제보자는 너무나 기묘한 장면을 본 터라 강렬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B씨는 제작진에 당시 달리는 차 안에서 마네킹을 던지는 한 남자의 모습을 봤다고 밝혔다. 마네킹은 머리카락이 없어야 하는데 머리가 길었다고 했다. 마네킹인줄 알았떤 여자 뒷모습과 남자 팔을 얼핏 본것 같다고 기억을 끄집어냈다.

제작진은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B씨에게 최면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B 씨는 사고 현장에서 노랑색 견인차와 흰색 소형차 두 대가 있었다고 추가 진술했다. 게다가 목격 직후 문제의 견인차가 전조등도 안켜고 자신의 차를 따라왔다는 새로운 사실도 고백했다.

B 씨는 이제서야 제보를 나선 이유에 대해 "지인이 왔다갔다 시간 버리고 일도 못한다고 말려서 못했다. 그러나 계속해서 악몽에 시달렸다. 피해자가 얼마나 억울하면 꿈에 나타났겠나. 뒤늦게 그때 제보했더라면 이라는 생각이 들어 용기를 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B 씨의 증언에 따라 견인차 추적에 나섰지만, 너무 오랜 시간이 흘러 찾을 수 없었다. 또한 사건 발생 한달 뒤 들어왔던 흰색 마티즈가 B 씨가 증언한 소형차가 아닐지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뒀다.

제작진은 전문가의 의견을 빌려 이 제보가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한 가해자의 의도된 제보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마저도 확인할 길은 없었다.

A 씨의 가족들은 사고의 원인과 가해자도 알지 못한 채 15년째 속앓이를 하고 있었다. 이 사건을 담당한 관할 경찰서는 재수사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시간이 너무 흐른데다 증거와 추가 제보자가 없어 수사는 진전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