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토요일인 8월 11일 오후 11시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도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5℃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더운 날씨를 보였다.

* 주요 지점 오늘 낮 최고기온 현황(11일 16시 현재, 단위: ℃)

[관서] 동두천 36.2 전주 36.0 북춘천 35.9 서울 35.8 수원 35.6 대전 34.7 광주 34.2 청주 33.8 제주 32.4 부산 31.5
[AWS] 춘천신북 37.0 주교(고양) 36.9 시흥 36.7 일동(포천) 36.7 지월(광주) 36.7 현충원(서울) 36.6 양화(부여) 36.5 부평(인천) 36.4 완주 36.4 가평북면 36.4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전라도는 대기불안정에 의해 저녁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1일 저녁까지)
- 전라도 : 5~30mm

기상청은 오늘부터 모레(13일)까지 소나기가 오는 지역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고 산간 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객의 안전사고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내일(12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지형적인 영향으로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낮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부터 밤 사이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2일)
- 남부지방(경북 제외), 제주도 : 10~60mm
- 중부지방, 경북 : 5~30mm

모레(13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으로 중부내륙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3~6℃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 특히, 내일(12일)은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37℃ 이상 오르는 곳이 있는 등 매우 무덥겠다.

기상청은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오늘부터 모레(13일)까지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낮아지겠으나, 소나기가 그친 후 기온이 다시 올라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 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강풍 전망 >

오늘은 남해안과 제주도에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겠고, 내일(12일)부터 당분간 남해안과 서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오늘은 남해상과 동해남부해상, 내일(12일)은 남해상과 서해상, 제주도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특히 내일 새벽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연중 가장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14호 태풍 '야기(YAGI)'는 오늘 15시 현재 강도는 약, 크기는 소형 태풍(중심기압 994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19m/s(68km/h))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14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7km로 서진하고 있으며, 내일(12일) 15시경에는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2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o 폭염경보 : 세종,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서울, 경상남도(진주, 합천, 거창, 함양,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경상북도(문경, 청도,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서해5도, 경기도, 전라북도

o 폭염주의보 :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양산, 남해, 고성, 거제, 사천, 통영, 김해, 창원),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태풍 야기 상세 정보]

8일 오후 3시경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96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 14호 태풍 야기(YAGI)가 점점 북상함에 따라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4호 태풍 야기는 11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94 헥토파스칼(hPa)의 약 소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14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27km 속도로 서진하고 있다.

태풍 야기는 12일 오후 3시경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24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23km 속도로 북서진 하다 13일 오후 3시경 칭다오 남쪽 약 360km 부근 육상에 상륙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야기는 계속 약 소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중국 칭다오 육상에 상륙한 후 14일 오후 3시경 중국 칭다오 서쪽 약 210km 부근 해상을 지나 북북서진 15일 오후 3시경 칭다오 북서쪽 약 400km 부근 육상에 접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야기는 당초 북한을 관통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북동쪽으로 이동 할 것으로 전망 됐지만 이동 경로를 확 바꿔 우리나라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14호 태풍 야기(YAGI)는 일본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염소자리(별자리)를 의미하며 태풍의 위치는 유동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