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석탄 반입에 대한 조사 완료되는 대로 관련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

청와대는 9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북측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제2차 남북고위급회담을 13일 판문점에서 개최할 것을 제의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회담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강경화 외교부장관, 조명균 통일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문 관세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NSC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준비사항을 점검하는 등 4.27 판문점선언 합의사항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또 NSC는 최근 한미 간 현안인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와 관련해 “관련동향을 점검하고, 정부 차원의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관련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영춘 장관과 김영문 청장의 NSC회의 참석은 북한산 석탄 반입문제 논의 때문으로 보인다.

NSC는 또 리비아 내 우리 국민 피랍사건과 관련해서도 “관련 동향을 점검하고, 우리 국민의 조속한 석방을 위해 특사 파견을 포함한 범정부 차원의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하였으며, 리비아 당국과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