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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철 칼럼] 김진표發, ‘이재명 약발’ 한계론

김진표 의원이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 경선에서 꺼낸 든 ‘이재명 자진 탈당’ 카드가 한계에 봉착한 모습이다. 초반 ‘이재명 탈당’ 카드는 친노, 친문 주류 진영을 ‘갈라치기’하면서 ‘신의 한수’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집권 여당 주류진영의 호불호가 명확한 상황에서 ‘호’(好)보다 ‘안티 이재명’ 세력을 단시간에 자신의 우호 세력으로 만들었다는 호평도 나왔다. 이로인해 이 의원에 비해 절대적으로 약한 세 싸움에 도전할 발판을 만들었다는 자평도 나왔다.

또한 ‘이재명 탈당’ 카드로 ‘이해찬 대세론’을 어느 정도 흔드는 효과도 보았다. 사실 이해찬 의원 입장에서도 여성.욕설.조폭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지사를 옹호하기가 부담스러웠던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이재명 지사와 ‘거리두기’를 하자니 이 지사 지지 세력과 자신을 옹호하는 세력이 겹쳐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이 의원이 이재명 탈당 카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보여주지 못하는 사이 김 의원은 친문 주류를  갈라치기하면서 반사 이익을 톡톡히 얻은 셈이다. 이는 여론조사에서 이 의원의 뒤를 바짝 뒤쫓는 결과가 나와 양강 구도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당 대표 선거가 중반으로 흐르면서 경제관료 출신으로 경제 전문가 이미지가 뒤로 밀려나고 정치 싸움꾼으로 비쳐지면서 ‘이재명 약발’이 다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대세론’을 등에 업은 이 의원이 김 의원의 도발에 대해 이렇다할 대응을 하지 않고 당내 어른으로써 대범한 모습을 보이면서 김 의원의 입지가 더 좁아지는 형국이다. 실제로 이 의원은 초반 무대응 원칙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의원은 “아무 결과가 없는데 누구는 탈당해야 하고, 누구는 보호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당 대표로서 할 태도가 아니다”며 점잖게 꾸짖었다.

또한 이 의원은 “김 지사나 이 지사 모두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통큰 모습’을 연출해 ‘이해찬 대세론’을 다시 점화시키기 시작했다.

8월8일 열린 부산MBC 합동 토론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김 지사가 ‘온정주의’라고 비판하자 “편을 들려는 게 아니라 내분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당의 단결을 주장하면서 ‘원팀’을 강조하고 ‘김병준 대망론’을 비판하는 등 외부 공격에 나서는 등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후보로서의 자신감을 내비쳤다.

결국 김 지사가 당 내분을 일으키는 ‘분열주의자’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지면서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역풍을 맞을 위기에 처했다. 김 지사는 이제 ‘이재명의 약발’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경제와 협치라는 원래 옷을 입어야 한다. 사실 ‘20년 집권론’과 ‘보수 궤멸론’을 주창하고 ‘적폐청산’을 말하는 이 의원이야 말로 타고난 싸움꾼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오죽하면 ‘불통’의 이미지를 불식시키기위해 대전.충남 대의원 대회에서 이 의원은 SNS 과외를 받는 동영상을 공개할 정도다. 이제 김 의원은 자신이 경제 전문가로서 문재인 정부의 최대 현안인 ‘경제 살리기’에 적임자라는 점을 내세워야 한다. 또한 ‘협치’를 내세울때다. 협치에 누구는 나가라 누구는 괜찮다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 말이다.

때마침 2기 내각 구성을 앞둔 문재인 정부가 ‘협치 내각’을 제안하면서 ‘협치’가 여의도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에 타 후보보다는 ‘유연성’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는 김 의원이다. 더 이상 ‘약발’ 떨어진 이재명 탈당 카드를 접고 경제 당 대표 후보로서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들 수 있는 정책경쟁을 벌여야 한다. 그래야 경제적 폭염속에서도 허리띠 졸라메고 살아가는 국민들과 지지자들에 대한 집권 여당 당대표 후보로서 기본 예의다.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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