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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탁월한 조직에는 있고 평범한 조직에는 없는 결정적 한 가지

“단번에 사로잡고 은밀하게 스며드는 PI전략”

리더 개인의 아이덴티티가 조직으로까지 연결되어 남다른 성과를 내는 것은 왜일까? 리더에 따라 조직의 이미지는 물론, 명운 자체가 달라지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

탁월한 리더, 최고의 조직이 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인가. 불확실함이 가득한 경쟁의 세상에서 승자가 되려면 열심히 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진실에 바탕을 두고 본질에 충실하되 매력적으로 드러내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야 한다. 그 결정적 차이는 바로 PI전략에 있다.

언제부턴가 기업을 대표하는 CEO들은 그 자체로 기업을 평가하는 요소이자 기업 흥망을 결정하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를 잡았다. 정치인 또한 마찬가지다. 리더의 품격이 국격을 결정하고 그 나라의 어젠다를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이처럼 조직 리더의 아이덴티티가 조직의 가치 및 지향점과 성공적으로 만나 합일점을 찾는 것이 PI(President Identity)다.

저자는 전 세계 최고 리더들 중 10명을 선별해 그들의 PI전략은 물론 인물에 대한 해석을 구체적 사례들과 함께 제시한다. 우리를 쳐다보는 1억 개의 눈을 사로잡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의 해석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만의 해답을 찾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조직의 리더와 1인자를 꿈꾸는 이들, 1인자를 만드는 참모, 홍보 전문가, BI와 CI 담당자, 홍보직 지원자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탁월한 리더이자 최고의 인플루언서를 만드는 핵심 전략!

기업 이미지가 PR(Public Relation)이나 광고에 의해서 결정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지금은 CEO 한 개인에 의해 기업의 전체 이미지가 좌지우지되는 CEO PI의 시대다. 이 책에서 다루는 PI는 ‘President Identity’의 약자로, 국가나 기업 또는 조직의 오너나 리더의 총체적인 정체성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메시지, 행보, 이미지 등 대중에 의해 기억되는 것뿐 아니라 본질적으로 통치와 경영의 적극적 행위도 담겨 있다. 잘 구축된 PI는 기업의 주식 가치, 브랜드 이미지, 평판 등 조직의 가치 평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대외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뿐 아니라 기업 내부적으로도 PI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PI를 통해 구성원이 자기 조직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충성심을 갖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기업 오너 및 그 일가들의 도덕성이나 위법 행위 등이 밖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되는 일이 많았다. 오너 리스크는 그들 개인뿐 아니라 기업, 나아가 한국 경제를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다. 경제인뿐인가? 전직 대통령 2명이 연달아 구속되는 비극적 사건을 겪기도 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PI의 가치와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이다.

미국의 한 리서치회사에서 실시한 기업 시민의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회사의 부정적 활동을 알게 되었을 때 소비자의 91퍼센트는 ‘그 회사의 제품을 쓰지 않겠다’고 답했다. 또 그런 회사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83퍼센트였다. 당장의 이익 추구가 아닌, 장기적인 성장번영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면 사회 구성원 전체의 행복을 위한 도덕성을 제1의 가치로 두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보이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조종하는 법!

저자는 PI를 다루면서도 그것을 학문적 영역에서 깊이 탐구하기보다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정례화된 원칙이나 법칙을 강조하기보다 해석에 포커싱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힌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1억 개의 눈에서 해석된다. 그런 후에야 세상에 존재한다.’ 이 책의 키워드는 ‘해석’이다. 모든 것은 1억 개의 눈으로 해석된 후 생명을 얻는다. 진짜 당신이든 만들어진 당신이든,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당신이 아니고 타인의 눈이다. 설사 당신이 다른 사람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실조차 누군가의 눈으로 그렇게 풀이된 것이다.”

그렇다면 왜 굳이 1억일까?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1억이라는 숫자는 우리나라 국민 5천만 명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그 속뜻은 ‘우리의 모든 언어와 행위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각각 보이고 해석된다’는 것이다. 세계 인구를 기준으로 할 수도 있지만, 현실감 있는 ‘1억’이라는 숫자를 통해 그 상징성을 담고자 했다고 밝힌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제목 역시 《1억 개의 눈》으로 정했다.

현대사회에서 PI전략은 갈수록 다차원적이고 입체적으로 진화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고도의 전략이 필요하다. 거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고 계층이나 개인별로 획득할 수 있는 정보의 채널이 크게 다르지 않다. 게다가 전파 속도가 실시간으로 빨라지면서, 파급력 있는 사진 한 장이면 게임이 끝나는 세상이 되었다. 따라서 PI를 구축하기 위한 행위는 매우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다.

저자는 “PI는 본질적으로 조직을 수반하는 행위다. 대통령은 정부를 상징하고, CEO는 기업을 대표한다. 그래서 PI와 CI는 기술적으로 나눌 수 있지만 실제로는 분리하기 어렵다. 더 정확히 말하면, 영속적인 국가와 기업의 활동에서 대중은 CI보다 PI로 평가하고 이야기하게 된다”고 말한다. 국가의 정책이나 기업의 사업적 행위보다는 자신이 쉽게 수용하고 소비한 리더의 메시지와 이미지가 그 국가와 기업의 본질로 인식된다는 의미다. 저자는 이 책에 ‘법칙’이라고 할 만한 것을 제시하지 않는다. 대신 국가를 운영하는 현장과 기업을 경영하는 전쟁터에서 터득한 생기 있는 관점을 함께 나누는 이름 없는 조언자가 되고자 한다.

그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면, 세계 최고 리더 10명이 구사해온 PI로부터 보석 같은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슈] 한국당, 당권구도 '오세훈 vs 황교안 vs 김진태' 3파전 가닥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권구도가 진통 끝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진태 의원 간 3자 구도로 가닥이 잡혔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정우택·심재철·안상수·주호영 의원 등 당권주자 6인은 전당대회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겹친다는 이유로 전대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을 경우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당 지도부가 전대 일정 연기 ‘불가’ 입장을 굽히지 않자 일부 후보는 불출마를, 일부 후보는 출마를 선택했다. 홍준표 전 대표가 후보등록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전대 불출마를 공식적으로 표명한데 이어 12일 정우택·심재철·안상수·주호영 의원이 전대 불출마를 선택했다. 정우택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더 이상 대표경선에 연연하는 것은 당의 대표선출에 누를 끼칠 수 있고, 당원과 국민들의 성원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되어 대표경선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며 “이제는 당대표의 굴레에서 벗어나, 백의종군의 자세로 당이 총선승리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밀알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철 의원은 “저는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무계파 공정 공천으로



[카드뉴스] 혁신기업 육성하는 금융권 7개 핀테크랩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근 국내 은행과 금융권에서는 핀테크랩 운영이 한창이다. 핀테크(금융에 IT 기술 접목) 스타트업에 무료 업무공간을 제공하고 투자자를 연계하는 등의 지원은 물론 디지털 금융 서비스도 함께 개발한다. 현재 금융권에는 7개의 핀테크랩이 존재한다. KB금융그룹의 ‘KB이노베이션허브’ KB금융과 스타트업이 핀테크 기술과 오픈소스를 연구하고 협업하는 공간이다. 지난해 말까지 업무제휴 79건, KB금융 계열사 투자 134억 원 연계라는 성과를 냈다.KB이노베이션허브가 육성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KB스타터스’도 59개사에 달한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간편결제 스타트업 ‘페이민트’는 최근 국민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제로페이 사업에 참여했다. KEB하나은행의 ‘원큐애자일랩’ 지난 2015년 6월 은행권 최초로 탄생한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다. 지난해 10월까지 54개 핀테크 기업을 발굴 및 육성했다.하나은행의 AI서비스 ‘하이뱅킹’은 원큐애자일랩 4기 ‘마인즈랩’의 인공지능(AI) 자연어 처리기술을 은행 플랫폼에 적용해 대화형 금융서비스를 구현한 사례다. 우리은행의 ‘위비핀테크랩’ 지난 2016년 8월부터 17개 혁신벤처기업을 육성했다. 외부

[카드뉴스] ‘지상 최대 가전·IT 쇼’ CES 2019, 미래 자동차기술 한눈에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지상 최대 가전·IT쇼인 CES 2019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각) 나흘간 진행됩니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지난 1967년 미국 뉴욕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최근 가전업계뿐만 아니라 IT, 자동차 등으로 영역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전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의 축소형 모델이 실제로 움직이는 모습을 선보입니다. 기아차는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실시간으로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 탑승자가 허공에 그린 손짓을 인식하는 ‘가상공간 터치’ 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탑승자의 움직임으로 특정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더 뉴 벤츠 CLA’를 세계 최초 공개합니다. 또 교통체증과 과밀 현상을 해소하는 새 모빌리티 콘셉트인 비전 어바네틱도


[토론회] ‘5.18 망언’ 막을 ‘한국판 홀로코스트법’...“민주주의 부정 세력 막겠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으로 ‘5·18 왜곡 처벌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학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구체적 입법 방향에 대해 고민했다. 이날 학계 전문가들은 일제히 ‘5.18망언’에 대해 비판하며 ‘한국판 홀로코스트법’으로 불리는 법안 마련의 필요성과 보완책에 대해 논의했다. 민주당은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망언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라는 토론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 및 역사 왜곡·날조에 대한 처벌방안을 모색했다. ‘한국판 홀로코스트법’으로 불리는 ‘5·18 왜곡 처벌법’은 독일이 자행한 유대인 대학살과 관련 이를 옹호할 경우 징역 혹은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 정치권에서도 5.18에 대한 왜곡과 날조에 대해 형법을 적용하고자 하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 날조, 비방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한 법인만큼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공동으로 추진하겠다”며 “한국당 공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왜곡과 날조도 처벌 항목에 포함시켜 강력하게 처벌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독일 등 유럽에서는 홀로코스트법을 통해 나치 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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