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금융위원회는 7일 서울시청에서 ‘인터넷은행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를 개최하고 인터넷전문은행의 1년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금융혁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는 인터넷은행이 출범 1년 만에 고객수 700만 명, 총대출액이 8조 원에 육박하는 등 커다란 호응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으로 시중은행의 평균 신용대출 금리 하락, 해외송금 수수료 인하 등 금융소비자의 혜택도 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인터넷전문은행은 유럽연합(EU)·일본 등 선진국보다 출발이 20년 늦었고, 중국보다도 크게 뒤처진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법,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신용정보법의 조속한 입법을 위해 국회 논의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의원 등이 참석했다.

당·정이 하반기 국회에서 금융규제 개혁 관련 입법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최 위원장은 “법과 제도만 바뀐다고 해서 금융혁신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경직된 사고와 그림자 규제 등으로 개혁의 장애물이 됐던 금융당국의 행태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일하는 방식도 바꿔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