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strong>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최근 생활물가 상승 등 변수를 감안해 자동차 보험료 인상폭을 조율하기로 했다. 

보험료 인상 요인을 인정하되 무분별한 인상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에서 정비수가 인상과 손해율 악화 등에 따라 오는 10월께 자동차 보험료가 최소 3~4%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데 대한 당국의 입장인 셈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6일 금융위 간부들과 티타임에서 "자동차보험사 간 경쟁이 치열하고 최근 온라인 전용보험 확산에 따른 사업비 절감 등 인하 요인도 있다"며 "실제 보험료 인상 수준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폭염과 불가피한 생활물가 상승으로 많은 국민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시장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자동차 보험 인상 요인과 반영 방식 등에 대해 보험업계의 의견을 듣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이런 발언은 자동차 보험료 인상의 불가피성을 일부 받아들이지만 인상폭을 특정하기에는 이르다는 의미다. 분위기에 편승한 과도한 보험료 인상을 억제하겠다는 의지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료 인상 요인이 공통적으로 발생했지만 보험사마다 사정에 차이가 있다"면서 "이런 점을 파악해 보험료가 인상되더라도 합리적인 수준이 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